중기부, 대전시‧충남대와 협약…“개방형 공간 긍정적‧사후 운영 관리해야”

정부가 만든 창업허브 팁스(TIPS)타운이 지방에도 만들어진다. 첫 번째 선정 지역은 연구단지가 밀접한 대전광역시다. 그간 수도권에만 창업 인프라가 몰려있다는 지적이 나왔던 가운데, 정부는 대전을 시작으로 전국에 창업 인프라와 팁스타운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일 대전시 유성구 충남대학교에서 대전TIPS타운 조성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을 약속하는 MOU가 체결됐다. 사진 왼쪽부터 중소벤처기업부 변태섭 창업진흥정책관, 대전광역시 허태정 시장, 조승래 의원, 충남대학교 오덕성 총장, 창업진흥원 김광현 원장. /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대전시 유성구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 창업진흥원과 함께 대전 팁스(TIPS)타운 조성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대전 팁스타운은 연면적 3960로 지어진다. 사업비는 총 110억원이 든다. 중기부와 대전시가 각각 60억원, 50억원을 부담한다. 대전 팁스타운은 개방성, 연결성, 지속가능성 3가지 조성 원칙을 중심으로 세워진다. 스타트업과 지원기관, 대학이 소통할 수 있고 지역과 민간이 주도하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변태섭 중기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스타트업이 탁 트인 개방적 공간에서 다른 스타트업은 물론 투자자와 대학교수들과 정부 공직자들과 언제든 만나고 토론하는 공간을 만들어 갈 것이며, 대전 팁스타운이 이러한 개방형 혁신을 실현하는 출발점이 될 것라고 말했다.

 

팁스는 중기부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제도다. 쉽게 풀면 벤처캐피탈이나 엔젤투자사가 스타트업을 선발해 직접 투자하고 정부는 뒤에서 기술개발(R&D) 지원금을 제공하는 제도다. 팁스타운은 팁스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선정기업들에게 창업공간을 제공하는 창업허브다. 팁스타운은 총 2개 지점으로,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해 있다. 곧 역삼동에 1개 지점이 추가로 열릴 예정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팁스타운이 서울 강남권에만 몰려 있어 지방 창업기업들의 경우 팁스 혜택을 많이 받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수도권에는 팁스타운 외에도 민간기업들이 운영하는 창업 공간이 집중돼 있는 상황이다.

 

이에 중기부는 지방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창업 인프라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해왔다. 첫 번째 설립지로 선정된 도시는 대전이다. 지난 5월 중기부는 정부 추경사업 60억원을 확정하고 대전 팁스타운 건립부지로 충남대를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지방 팁스타운 설립지로 대전이 선정된 이유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기술창업이 가능한 연구집적단지(대덕특구)가 밀집돼 있기 때문이다. 대전은 비수도권 중 팁스창업기업이 가장 많이 분포돼 있다. 현재 팁스창업기업은 서울 266, 경기 111, 대전 83, 경북 16개 순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대전은 창업자나 투자자 등 외부 접근성이 좋다. 또 주위에 연구단지와 대학들이 많아 고급인력 유입이나 기술 연구 협력 등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다특히 충남대 지역은 대전시에서 스타트업타운 조성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 예정 인근 지역이다. 지방에서도 스타트업과 투자자간 교류가 일어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지방 팁스타운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팁스제도 자체가 스타트업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지방에도 창업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한다는 게 업계 전반적인 견해다. 다만 완공 이후 창업공간 운영이 미비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기술 액셀러레이터 한 대표는 대부분 액셀러레이터들은 초기투자한 스타트업들을 팁스 선정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팁스 선정기업들이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스타운이 지방에 생긴다는 것은 바람직하다그러나 지금도 몇몇 창업공간들이 지방에 있지만 퇴실률이 높다.사후 운영이 잘 안되기 때문이다. 완공 후에도 정부와 지자체가 인프라가 움직일 수 있도록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