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중국(A+)보다 두 등급 높고 미국·홍콩(AA+) 등 보다는 한 등급 낮아

 

/그래픽=연합뉴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했다.

 

3일 기획재정부는 SP2(현지시간)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기존과 동일하게 'AA'로 설정해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는 전체 등급 중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영국, 벨기에, 프랑스, 뉴질랜드, 아부다비, 쿠웨이트가 한국과 같은 등급에 속했다. 한국은 일본·중국(A+)보다 두 등급이 높고 미국·홍콩(AA+) 등 보다는 한 등급이 낮았다.

 

SP는 한국의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한 배경으로 한반도내 긴장 완화를 꼽았다. SP남북 및 북미 관계 개선에 따라 한반도 내 긴장이 완화하는 추세"라고 진단하고 "잠재적인 북한의 안보위협 가능성은 여전히 등급 상향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만약 북한이 상당한 수준의 경제 자유화를 진전시킬 경우 지정학적 위험도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한국의 경제 성장세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견조하다고 분석했다. SP“(한국은) 특정 산업이나 수출시장에 의존하지 않고 다각화되어 있다양호한 세계경제, 확장적 재정정책, 임금인상에 따른 소비증가로 인해 단기적으로 GDP 성장률은 평균 2.7%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최근 세계 경제의 가장 뜨거운 감자인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적 측면에서 한국경제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고 내다봤다.

 

한국의 대외 건전성과 관련해서는 "국내은행 부문이 순대외채권자로 전환했고 은행권의 총외채 평균 만기도 길어지고 단기외채 비중도 감소했다"며 건전한 대외지표가 국가 신용등급의 기반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SP는 한국의 경상수지가 흑자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그 규모는 GDP(국내총생산)3.5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