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초청 간담회서 기업 세제 부담 경감 계획 밝혀

1일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초청 간담회에서 한승희 국세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대한상공회의소

한승희 국세청장은 1일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중소상공인에게 내년 말까지 세무검증을 배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청장은 이날 서울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초청 간담회에 참석, “세금문제에 대한 걱정 없이 경영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세정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일자리 창출기업에 대해 세무조사 제외·유예 실시와 청년고용 시 우대, 비정기 조사 축소로 세무부담 최소화, 외국 과세당국과 소통협력 강화를 통한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세정지원 확대 등 현장에서 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기업들의 세제부담을 덜어줄 것을 약속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재계를 대표해 “올해 초 국세청에서 마련한 국세 행정 개혁방안에는 저희 상의에서 건의 드렸던 내용이 다수 포함됐다”며 “국세청에서 오늘 같은 자리를 통해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올해도 회원사들의 의견을 모아보니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R&D 세제지원 확대, 경영애로 수출기업들에 대한 지원 등을 건의드리는 내용들이 있다”며 “연말까지 있을 법령 개정 과정에서 오늘 건의 드리는 내용에 관심을 갖고 조속히 반영해 주시면 저희 기업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허기호 한일홀딩스 회장, 이우현 OCI 사장,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이강신 인천상의 회장, 정창선 광주상의 회장, 정성욱 대전상의 회장 등 대한·서울상의 회장단 22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