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집값 평균 6.6% 상승, 수도권은 3.6%에 그쳐… 경기도에 '공급 떠넘기기' 비판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내놓은 주택 공급대책이 애먼 수도권 집값만 잡는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이미 1기 신도시와 재개발 사업으로 아파트 단지가 우후죽순처럼 들어서는 경기도에 주택 공급을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8일 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신규 택지 물량은 경기도권에 몰려 있다. 전체 물량(2만6600여가구) 중 경기·인천에는 2만5000여 가구가 공급되는 반면 서울은 송파구 부지와 강남구 개포동 등 1640가구에 불과하다.

공급물량이 경기권에 쏠린 탓에 해당 지자체와 주민들은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공급이 충분한 상태에서 추가적인 물량이 들어서면 집값 하락 등 해당 부동산 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게 그 이유다.

공공택지 공급 대상지 중 하나인 과천시는 지난달 수도권 평균(3.6%)에 못 미치는 3.5%의 집값 상승률을 기록했다. 최근 주암지구의 대규모 분양이 진행된 상황에서 이번 대책으로 또 다시 물량이 공급되면 과천 집값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주민들의 우려가 높다.

김종천 과천시장 역시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어 “과천지역이 신규 주택공급 대상지로 확정될 경우 과천시는 성장 동력을 잃고 자족 기능을 갖추지 못한 채 서울시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신도시 후보지로 꼽히는 고양시도 공급과잉 상태다. 이 지역의 미분양주택은 지난 7월 기준 서울(42가구)의 10배인 446가구를 넘어섰다. 집값 상승률은 0.68%에 그쳤다.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의 주민 A씨는 “고양시 장항동에만 5500가구의 행복주택이 들어오는데 3기 신도시로 집을 더 짓겠다고 하면 어느 지역 주민이 반기겠냐”며 “고양시는 이미 포화상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고양시 추가 공공택지 아파트 공급을 반대하는 청원까지 게재됐다. 5000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청원자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한 고양시의 추가 아파트 공급은 심각한 고양시 구도심(일산신도시·능곡·화정)의 슬럼화를 초래한다”며 “이미 장항, 원흥, 삼송, 지축까지 아파트 물량이 어마어마하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단순히 공급을 늘리는 것보다는 철도·도로 등 교통망 확충이 서울과 수도권 집값 양극화를 완화시킬 수 있는 대안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수도권과 서울을 연결하는 교통망이 활성화되면 서울에 몰리는 인구가 자연스럽게 분산되면서 두 지역 간의 지대 차이를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가 주택 공급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자족도시’를 만들지 못하고 베드타운이 고착화되는 것”이라며 “주택 공급뿐 아니라 기업 유치, 교통망 확충 등을 함께 고려해야 서울과 수도권의 지대 양극화를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