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에 부동산 시장 좌불안석…지방 청약시장은 ‘악화일로’

/사진=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이 과열된 청약열기를 진정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매월 이자 부담이 증가하면 집을 사고자 하는 청약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금리인상의 여파로 입지가 확실한 단지에 청약 수요가 몰리는 ‘청약 쏠림 현상’이 지방의 미분양 증가를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26일(현지시간) 미국 연준은 올해 들어 세 번째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기존 1.75~2.00%에서 2.00%~2.25%로 인상됐다. 이와 함께 연준은 12월까지 추가 금리 인상을 전망하며 내년에는 3차례 정도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고했다. 

국내 부동산 시장은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이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 금리인상에 따라 한국은행이 금리인상에 나서게 되면 이자 부담으로 실수요자들이 주택 매입을 주저하게 돼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로 접어들 가능성이 있어서다. 여기에 정부가 세금을 올리고 대출을 막겠다는 내용의 9·13 부동산 대책까지 발표해 향후 전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오는 10~11월에는 신규분양 일정이 계획된 단지가 많아 청약시장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10~11월 전국의 아파트 분양 예정 물량은 7만6191가구에 달할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에서 1만3377가구, 경기 2만6960가구, 인천 1만1169가구가 나온다. 

하지만 올 하반기 청약에 1주택자를 포함한 청약수요가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돼 서울 및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보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금리인상이 어느 정도 신규분양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하지만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신규 분양되는 아파트는 주변 대비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는 식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올해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는 하남시 감일지구와 송파구 위례신도시는 벌써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두 지역 모두 강남권 생활 인프라를 갖췄으며 주변 시세보다 평(3.3㎡)당 1000만원 가량 저렴해 당첨만 되면 최소 3억원 이상의 시세 차익을 볼 수 있어서다. 아울러 청약조건 강화 전 막차를 타려는 유주택자의 수요가 몰릴 것으로 전망돼 이들 지역 청약 열기는 식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부동산 전문가들 역시 서울 등 인기 지역에 수요심리가 몰릴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지방 비인기 단지 청약심리는 갈수록 위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금리인상으로 지방 청약을 포기하고 똘똘한 한 채를 얻으려는 수요자들이 늘어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지방과 서울간의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올 하반기 지방에서는 △경북(3237가구) △강원(2657가구) △광주(2330가구) △부산(2136가구) 등이 분양에 돌입한다. 하지만 아파트가 완공된 이후에도 분양되지 않고 빈집으로 남아있는 악성 미분양이 지방에서만 늘어나고 있어 지방 분양 물량이 다 소화될지는 미지수다. 지난 27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방의 준공 후 미분양은 전달대비 12.7% 증가했지만 수도권은 지난달과 비교했을 때 4.7% 감소했다. 

심 교수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는 거시경제가 좋았기 때문에 금리가 올라가도 지방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이 없었다”며 “하지만 최근 지방 주택시장은 수요자들이 청약을 꺼릴 정도로 급격하게 얼어붙고 있기 때문에 타격이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