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연내 종전선언 목표 가능’ 구체적 해법 제시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폭스(FOX) 뉴스 채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인터뷰는 이날 저녁 방영된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사를 기정사실하면서 교착 상태에 있던 비핵화 협상에 구체적 해법을 제시하며 행동의 필요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남·북·미 간) 종전선언이 빠른 시기에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대체적인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해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 때 충분히 논의했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도 논의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회담의 결과로 종전선언이 이뤄질지는 알 수 없지만, 종전선언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이제는 미국과 북한 간의 적대관계를 청산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빠른 시기에 이뤄지는 것은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에 대해 “통일이 된 후에도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평화협정이 체결되도 주한미국은 전적으로 한미동맹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주한미국은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만들어내는 균형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난 후에도, 심지어 남북이 통일을 이루고 난 후에도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향후 비핵화 과정에 대한 구상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상응 조치라는 게 반드시 제재 완화만 뜻하는 게 아니다. 우선은 종전선언을 할 수도 있고 인도적인 지원, 예술단의 교류 등 비정치적인 교류를 할 수도 있다”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영변 핵기지를 폐기하게 되면 미국 측에 장기간의 참관이 필요할 텐데 그 참관을 위해서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그러면 이제는 적대관계를 청산한다는 미국의 의지도 보여주면서 참관단들이 머물면서 활동할 수 있는 그런 근거가 될 수 있다”며 “비핵화 조치가 완료되고 나면 북한의 밝은 미래를 미리 보여주기 위해서 예를 들면 경제시찰단을 서로 교환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반드시 제재를 완화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북미관계를 새롭게 수립한다라는 것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