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평양선언 이행서 이산가족 근본해결 최우선 추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추석인 24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열린 합동 망향제에서 헌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산가족 생사확인, 고향방문, 성묘 등을 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조명균 장관은 추석인 24일 오전 경기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이산가족들과 합동경모대회에 참여했다.

그는 격려사에서 “정부는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 모두에게 이산가족 문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한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빠른 시일 내 개소, 화상 상봉, 영상편지 교환 협의 등을 소개했다.

그는 “남북 간 후속 협의를 통해 합의를 신속하게 이행해 나가면서 모든 이산가족들의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 성묘 등 다각적 방안도 계속해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지난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서 서로에게 주소를 적어주며 건강을 당부하는 가족들의 모습은 온 국민의 가슴을 울렸다”며 “세상에서 가장 오랜 이별과 가장 슬픈 만남을 끝내고 다시 만나자는 약속을 지키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서 남북은 전쟁 없는 한반도, 핵무기와 핵 위협 없는 평화의 터전,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을 약속했다”며 “이산가족 어르신들께서 희망과 의지의 힘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오셨듯 하나 된 마음으로 도전과 난관을 극복하면서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내일을 열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