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추진, 여전히 할 일이 남아”…평양 방문할 기회도 얻게 되길 희망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모습. /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평양에서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미협상 재개 방침을 밝힌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조기 성사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1일(현지시간) 폭스뉴스, MSNBC 방송과 잇따라 인터뷰를 하고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에 대해 “궁극적으로 그것은 대통령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그 일(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협상을 지속하고 보다 진전을 이루기 위해 머지않아 평양을 다시 방문할 기회를 얻게 되길 희망한다”며 “전 세계를 위해 엄청나게 중요한 이 이슈의 진전을 지속해서 만들어나가기 위해 너무 오래지 않아(before too long), 비교적 단시일 내에 두 정상이 다시 만나길 바란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미래에 만날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나 여건들이 올바르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해선, 그리고 두 정상이 실질적 진전이 이뤄질 수 있는 상황에 놓였다는 걸 분명히 하기 위해선 여전히 할 일이 조금 남아있다”고 부연했다.

폭스뉴스는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올 연말까지 어느 수준까지 달성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구체적 시한 설정 언급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거론한 ‘올바른 여건’이 무엇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일각에선 김 위원장이 ‘9월 평양 공동선언’에서 밝힌 ▲동창리 엔진 시험장 및 미사일 발사대 영구 폐쇄 ▲미국의 ‘상응 조치’를 전제로 한 영변 핵시설의 조건부 영구 폐쇄 외에 추가적인 비핵화 조기 이행 조치 담보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앞서 미국은 북한이 원하는 종전선언을 위해서는 핵 리스트 제출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날 국무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추가 비핵화 조치 이행을 위해 미국의 ‘상응 조치’를 요구한 것에 대해 “비핵화가 우선”이라며 선(先) 비핵화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이에 미국은 내주 유엔총회를 계기로 뉴욕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과 폼페이오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간 북미 외교장관 회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구체적 비핵화 진전을 위한 북한의 메시지를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