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장관, 정상회담 결과 설명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방부 장관 이취임식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이임사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21일 오전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이날 통화에서 송 장관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서명을 포함한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공유하고, 한미 공동의 목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이루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양 장관은 금번 남북정상회담이 북미간 비핵화 대화에도 우호적인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유의미하고 검증가능한 조치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방분야에서 함께 뒷받침해나가기로 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매티스 장관은 모든 범주의 능력을 사용한 미국의 철통같은 방위공약을 재확인했으며, 양 장관은 강력한 연합방위태세와 국방당국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지속 유지해나가기로 했다.

 

송 장관은 재임기간 매티스 장관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이 장관직 수행에 큰 힘이 되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매티스 장관도 송 장관의 헌신과 우정에 감사를 표하고 향후에도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앞서 송 장관은 남북정상회담 복귀 직후인 전날 저녁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과도 만나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