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귀국 후 방북 결과 설명…“비공개 메시지, 美측에 충실히 전달할 것”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 취재진에게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서 핵심 의제였던 북한의 비핵화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거듭 확약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일 2박3일 방북 일정을 마치고 서울에 도착한 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프레스센터를 찾아 남북정상회담 대국민 보고를 통해 회담 성과를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간 저는 김 위원장과 비핵화와 북미 대화에 대해서도 많은 대화를 나눴다”면서 “김 위원장은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평양 공동선언에서 사용한 ‘참관’, ‘영구적 폐기’라는 용어는 검증 가능한 불가역적 폐기와 같은 뜻”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우리와 비핵화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의논한 것은 지난달과 크게 달라진 모습”이라고 평가하면서 “북·미 대화가 순탄하지 않고 북·미 진전이 남북 발전과 연계된다는 것을 알면서 우리에게 중재를 요청하는 한편 완벽한 비핵화에 협력할 것을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미 대화 여건 조성됐다고 생각한다”며 “미국이 북한의 입장을 역지사지해 북한과의 대화를 조기 재개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의 빠른 진행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방북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차 북미 회담이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취해나가면 미국도 그에 맞게 북한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며 “북한과 미국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내용을) 균형 있게 취해 나간다면 북한도 비핵화를 더 빠르게 해나갈 용의가 있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합의문 중 ‘미국이 상응 조치를 취할 때 추가 조치’에 대한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조치를 취하는 것과 미군 유해송환, 미국은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북한의 안정을 보장하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수립해 나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9월 평양공동선언’에 담기지 않은 김 위원장의 비공개 메시지 여부도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할 김 위원장의 비공개 메시지는)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도 있다”면서 “그런 부분은 앞으로 제가 방미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그때 미국 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시다시피 미국은 우리를 통해 북한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 하고 답을 듣길 원한다. 반대로 북측에서도 우리를 통해서 미국에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 그런 역할들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면 충실하게 하고 북미 대화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