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장군봉·천지 산책…화해 메시지 평가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남북한 정상이 20일 백두산 정상에 나란히 올랐다.

 

청와대에 따르면 18일부터 북한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전 639분 숙수인 백화원 영빈관을 떠나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이어 서울에서 타고 온 공군 1호기 대신 공군 2호기를 타고 오전 727분에 순안공항을 떠난 문 대통령은 오전 820분 삼지연공항에서 도착했다.

 

미리 삼지연에서 기다리던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는 문 대통령 부부를 맞이했다. 군악대와 의장대, 시민들이 환영식을 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내외는 자동차를 타고 백두산의 최고봉인 장군봉까지 향했다.

 

장군봉을 둘러본 남북 정상은 백두산행 열차가 오가는 간이역인 향도역에 잠시 들른 뒤 케이블카를 타고 오전 1020분 마침내 천지에 발을 디뎠다

 

백두산 정상에 도착한 남북 정상 내외와 수행원들은 기념 촬영과 산책을 하며 백두산의 절경을 즐겼다. 문 대통령 부부는 천지에서 물을 담기도 했다.

 

남북한 정상이 한민족의 영산으로 꼽히는 백두산 천지에 함께 올라 산책한 것은 민족 화해를 상징하는 역사적 순간이란 평가가 나온다. 또 문 대통령의 백두산 등반으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시 남북 정상의 한라산 동반 등반 가능성도 높아졌다.

 

문 대통령은 백두산 등반을 마치면 삼지연 공항에서 공군 2호기를 타고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다. 특별수행원과 일반수행원은 평양으로 이동해 순안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귀환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고 들어 보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