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호 게이트’ 수사기밀 행정처에 전달 의혹 등

신광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가 19일 오전 서울 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직 서울고법 부장판사가 검찰 수사 기밀을 빼돌려 법원행정처에 보고하고 관련 사건 영장심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에 소환됐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정운호 게이트’ 수사 당시 법관 비리 수사를 막기 위해 영장심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신광렬 서울고법 부장판사(사법연수원 19기)​를 19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날 오전 9시 40분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신 부장판사는 ‘영장 기록을 빼돌렸다는 의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지금 이자리에서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진 ‘관행이랑 예규에 따른 것으로 생각하냐’라는 물음에는 답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신 부장판사는 2016년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로 재직하며 최유정 변호사와 김수천 인천지법 부장판사 등 전·현직 법관이 연루된 법조비리 사건의 수사기밀을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앞서 검찰은 2016년 6월 법원행정처가 작성한 ‘관련 부장 가족 관계’라는 문건이 신 부장판사를 통해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판사들에게 전달된 정황을 포착했다. 문건에는 정운호 전 대표에게 향응·뇌물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판사 7명의 인적사항과 가족관계가 정리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수사가 확대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라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의 지시로 법조비리 수사가 다른 판사에게 확대되는 것을 막기위해 법원행정처가 적극 개입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신 부장판사가 통신·계좌추적 영장 심사에 관여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날 김종필(18기)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현 변호사)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2014년 1월부터 2015년 1월까지 박근혜 청와대에서 근무했다. 그는 2014년 10월 법원행정처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 통보처분 소송의 재항고이유서를 대필해 고용노동부에 전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법원행정처가 상고법원 추진과 재외공관 법관 파견 등 거래를 목적으로 대필을 해준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