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백화원 영빈관서…세부 의제 논의 종료, 정상간 최종 합의만 남은 듯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10시 백화원 영빈관에서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을 시작했다. 비핵화 진전 방안과 남북 군사적 긴장 완화가 주요 의제다.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 여사와 영빈관을 찾아 문 대통령과 함께 회의장에 공동 입장했다.

당초 이날 추가 정상회담에서는 두 정상이 전날 논의한 주요 의제에 대해 확대 회의 등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이날 추가 정상회담이 단독회담으로 진행되면서 이미 남북간 논의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고, 정상 간 최종 합의만 남은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방북 첫째 날인 지난 18일 평양 목란관에서 열린 환영만찬에서 만찬사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중요한 의제”라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결과발표는 생중계로 예정돼 있지만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정상회담이 끝나면 오찬을 위해 옥류관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