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협상 영향 주목…이재용 등 대기업 총수 방북도 관심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해외 주요 언론들은 18일부터 시작된 3차 남북정상회담을 일제히 주요 뉴스로 다루며 큰 관심을 보였다.

 

APAFP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직접 평양 순안공항에 나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영접했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이 전용기 트랩에서 내려온 뒤 두 정상이 포옹했으며 이어 양 정상이 의장대 사열에 앞서 잠시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독일 DPA통신도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을 공항에서 직접 영접했으며 문 대통령이 전용기에서 내려온 뒤 껴안고 환담했다면서 많은 인파의 환호 속에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레드 카펫을 걸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회담을 위해 18일 평양에 도착했다면서 문 대통령의 평양 방북이 지난 2007년 노무현 대통령의 방북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BBCCNN, 중국 CCTV는 평양을 연결해 문 대통령의 공항 도착 장면과 영접 행사를 생중계로 전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이날 공항에 대형 취재차량을 보냈으나 공항 영접 행사를 따로 생중계하지는 않았다.

 

외신들은 이번 정상회담이 최근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협상에 활로를 열어주는 계기가 될지 주목했다.

 

AP통신은 북미 비핵화 협상의 교착상태를 풀기 위한 이번 회담은 아마도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지금까지 했던 것 중 가장 도전적인 회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로이터통신은 한국은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 대북특사단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임기 내에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고 한 언급에 희망을 걸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문 대통령이 성공적으로 중재해 교착 상황을 뚫는다면 북미 2차 정상회담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부 외신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특별수행원으로 방북길에 오른 것에도 관심을 보였다.

 

한반도 전문가인 스티브 정 홍콩 중문대 교수는 대기업 총수들의 방북에 대해 아마도 한국의 자본이 북한으로 이동해 가는 데 좋은 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CNN은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