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수석 발표…“北 주민 연도 환영으로 백화원 도착 지연”

'2018남북정상회담평양'의 첫날인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순안공항에서 백화원으로 이동하는 동안 차량에서 평양 시민들에게 손흔들어 인사하는 장면이 서울 중구 DDP 메인프레스센터에 중계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오후 330분 평양에서 첫 정상회담을 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울 중구 동대문다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오후 330분부터 5시까지로 예정돼 있다그 시간에 김정숙 여사와 특별수행원들, 경제인들이 각각 (북측 인사들과) 만남이 진행이 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평양 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까지 이동하는 시간이 예정보다 20분 가량 늦어졌다. 또 공항 환영 행사가 끝난 뒤 양 정상은 다른 차량에 탑승해 떠났지만, 백화원에 도착했을 때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같은 차량에서 내렸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백화원까지 오는 중간에 카퍼레이드가 있었다아마도 많은 북한 주민들이 나와 연도 환영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 후 국빈용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만찬 행사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