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까지 인식 가능한 보이스매치 기능 돋보여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구글이 오는 18일 인공지능(AI) 스피커인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를 국내에서 출시합니다. 이미 지난 11일부터 사전 예약 판매가 시작됐습니다. 그동안 국내에는 이동통신사, 네이버, 카카오 등에서 AI 스피커를 선보이고 AI 스피커 시장을 만들어 나갔죠. 막강한 구글의 AI스피커가 국내에 상륙하면서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많이 궁금해 하실 것으로 압니다. 구글홈의 실력을 알려드릴게요.

Q 구글홈도 다른 AI스피커와 비슷한가요?
A 모든 AI 스피커가 아주 기본적인 기능들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글로벌 기업 구글만의 장점이 분명 있죠. 구글은 자사 서비스인 유튜브를 통해서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죠. 다른 AI 스피커에 없는 기능도 있는데요. 바로 보이스매치입니다. 최대 6명의 목소리를 인식해서 개인화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주로 가정에서 AI 스피커가 많이 놓이는데 여기서 사용자가 여러 명인 경우도 많지요. 그럴 때 내가 듣고 있던 뉴스, 아버지가 듣고 계시던 오디오 콘텐츠, 어머니 스케줄 등을 각각 목소리에 맞게 제공합니다. 이는 곧 화자인식 수준이 높다는 얘기가 됩니다. 목소리를 구별해서 각기 다른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죠. 7가지 언어 가운데 두 가지 언어를 선택해두면 두 언어를 모두 지원하는 다중언어 모드도 있습니다. 구글은 음성인식에 있어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어 잠재력이 크고 포털을 바탕으로 수집한 데이터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Q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의 기능은 차이가 있나요?
A 음성인식 기능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마이크 개수도 2개로 동일합니다. 외형은 큰 차이가 있죠. 구글홈의 무게는 477g인 반면 구글홈 미니는 173g에 불과합니다. 구글홈의 색상은 그레이 하나뿐이지만 구글홈 미니는 그레이, 블랙, 코랄 등 3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스피커 기능을 놓고 보자면 구글홈이 좀 더 풍부한 저음역을 제공합니다.

Q 구글홈은 어떻게 깨우나요?
A 오케이구글, 헤이구글로 부르시면 됩니다. 원래 오케이구글로만 깨울 수 있었는데 헤이구글도 최근에 추가됐답니다. 구글홈은 타 AI스피커에 비해서 잘 깨는 편입니다.

Q 구글홈 왜 이제야 한국에 들어온 거죠?
A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AI 플랫폼 구글어시스턴트를 이용할 수 있죠. 지난해 9월부터는 한국어 버전이 처음 소개됐습니다. 그리고 일년쯤 지나 오는 18일부터 구글홈에서도 한국어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언어 지원에 좀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국내 출시도 좀 늦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구글홈은 지난 2016년 해외에서 출시된 제품입니다. 사용자가 AI 스피커를 사용했는데 말귀를 못 알아듣고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면 잘 안 쓰게 되거든요. 그런 나쁜 경험을 주지 않기 위해 최대한 개발을 거친 뒤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