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식 직후 공동연락사무소 바로 업무 시작…北은 전종수 조평통 소장이 겸직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오는 14일 개성공단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연다고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식이 오는 14일 오전 10시 30분 열린다. 초대 소장에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임명될 예정이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은 9월 14일 오전 10시 30분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정문 앞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면서 “개소식 행사는 식전행사·공식행사로 진행되며 남북에서 각각 50~60여명이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제, 함께 나아갑시다’라는 슬로건으로 하는 개소식에 우리 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국회, 정부, 학계, 시민단체 인사가 참석한다. 또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과 부문별 회담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남북은 연락사무소 소장을 ‘차관급’으로 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우리 측은 천해성 차관이 임명될 예정이다. 북측은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이 겸직할 것을 공식 통보해왔다. 남북 소장은 주 1회 정례회의와 필요시 협의 등을 진행해 남북 간 주요현안을 논의하는 ‘상시교섭대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개소식이 끝나면 공동연락사무소는 바로 업무를 시작한다. 통일부는 ▲교섭·연락 ▲당국간 회담·협의 ▲민간교류 지원 ▲왕래 인원 편의 보장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앞으로 연락사무소는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및 평화정착을 위한 상시적 협의·소통 채널로 정착해나갈 것”이라며 “24시간 365일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미 간 비핵화 협의의 진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