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정식 출시…다중언어·보이스 매치 기능 제공

구글 AI 스피커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가 11일부터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하며 오는 18일 정식 출시 된다. 구글홈 제품 사진. / 사진=구글

구글 인공지능(AI) 스피커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가 국내에서 정식 출시된다.

 

구글은 11일 한남동 행사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집 안 곳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AI 스피커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의 국내 출시를 발표했다.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는 11일부터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하며 오는 18일 정식 출시된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국내 이동통신사와 정보기술(IT) 기업에서 만든 AI 스피커가 주류를 이뤘다.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는 구글의 AI 스피커가 본격적으로 국내에 상륙하면서 시장에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는 AI 음성비서 기술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기반으로 하는 AI 스피커로, ‘오케이 구글’ 혹은 ‘헤이 구글’ 한 마디면 사용자가 집 안에서 다른 일을 하면서 음성으로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음악 감상 등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고, 캘린더를 확인하거나 리마인더를 설정하는 등 하루 일정을 쉽게 관리할 수도 있다. 뛰어난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소음이 있는 환경이나 먼 거리에서도 음성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문맥을 빠르게 파악해 실제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하다.

구글홈은 오는 18일부터 한국어 외에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 특히 한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 미리 두 가지 언어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말하는 언어를 인식해 해당 언어로 답변하는 ‘다중언어’ 모드도 지원할 예정이다.

‘다중언어’ 모드를 활용하면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다문화가정, 혹은 평소에는 한국어로 사용하면서 구글홈을 언어 학습에 활용하고 싶은 가정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홈은 최대 6명의 목소리를 인식해 개인화된 답변을 제공하는 ‘보이스 매치’, 그룹으로 지정한 여러 대의 스피커에 동시에 같은 음악을 재생하는 ‘멀티룸 모드', 집안에 있는 모든 구글홈에 메시지를 송출하는 ‘방송'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구글 AI 스피커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가 11일부터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하며 오는 18일 정식 출시 된다. 구글홈 미니 제품 사진. / 사진=구글
이와 함께 국내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들을 수 있으며, 기초영어 교육 업체 시원스쿨의 영어 학습 콘텐츠로 영어 회화를 공부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만개의 레시피에서 요리 레시피를 찾아보거나 망고플레이트에서 맛집 정보를 찾아보고, 인터파크에서 국내선 항공권을 검색하고, 배송지키미로 택배 배송 상태를 조회하는 등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벅스뮤직, 유튜브(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필요)로 음악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고 크롬캐스트가 TV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넷플릭스의 좋아하는 영화와 TV 프로그램, 유튜브 동영상을 전송해 감상할 수도 있다.

구글 계정을 연동하고 보이스 매치를 설정하는 경우 구글 어시스턴트에게서 하루 일정, 선택한 매체의 뉴스 브리핑 등 개인화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내 기기 찾기’ 기능을 통해 전화 등 스마트 기기의 위치도 찾을 수 있다. 이외에도 날씨, 스포츠 정보 등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집 안에서 구글홈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쇼핑 목록에 추가하면 마트에서 휴대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홈은 국내에서 LG전자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과 호환되어 음성으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브런트의 블라인드 엔진을 통해 블라인드를 음성으로 올리거나 내리고, 다원DNS, HK네트웍스의 스마트 플러그를 음성으로 제어해 가전을 켜거나 끌 수 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코웨이 공기청정기와도 연동된다.

구글홈과 구글홈 미니의 가격은 각각 14만5000원, 5만9900원이다. 11일부터 구글 스토어, 롯데하이마트, 옥션, SSG.COM에서 사전 예약이 가능하며 배송은 18일부터 시작된다. 정식 출시일인 18일부터는 일렉트로마트, 이마트, 지마켓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