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잔수 상무위원장 시 주석 친서 전달…北 정권수립 기념일 참석해 북중 관계 중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10일 게재된 사진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리잔수(栗戰書)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과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전날 정권수립 70주년 열병식을 관람하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중국 외교부가 북한 정권수립 70주년 9·9절을 맞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인 리잔수(栗戰書)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이 방북했다며 북한의 경제 발전 및 민생 개선을 돕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리잔수 상무위원장은 시 주석의 특별대표로 중국의 당·정부 대표단을 이끌고 방북해 북한 정권수립 70주년 경축 행사에 참석했다”며 “이는 중국이 북중관계를 고도로 중시하며 북한 정권수립 70주년에 대한 진심어린 축하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리잔수 상무위원장은 방북기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시진핑 주석의 친서를 전달했으며 각국 대표단장들과 함께 북한이 개최하는 일련 경축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겅 대변인은 “북한은 이런 행사를 통해 경제발전 성과와 경제 건설 및 민생 개선 추진에 대한 결심을 보여줬다”며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 및 안정 유지에 대한 입장이 확고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북한의 우호적인 이웃으로서 북중 우의를 공고히 하길 바라며 북한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