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종전선언 등 정치적 결단에 주목…9월 중 마무리 지을 것으로 예상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사절단 단장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북한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 특별사절단의 방북 성과를 발판으로 중국, 일본에 각각 특사를 보내 교착상태에 머문 북미 간 비핵화 논의에 주목하면서 오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의제가 될 북한 비핵화와 종전선언에 대한 접점을 도출하기 위한 외교전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될 것으로 예정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이 중요해졌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통화한데 이어 지난 7일 중국에 방문해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과 면담했다. 정 실장은 “중국 측은 곧 있게 될 남북정상회담과 유엔총회 계기에 열릴 한미정상회담이 한반도 문제의 획기적 해결을 위한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고, 중국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10일 볼턴 보좌관과 두 번째 통화를 갖는다. 미국이 종전선언의 키를 쥐고 있고 중국이 4자 종전선언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정 실장의 통화는 두 나라의 이견을 좁히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서훈 국가정보원장 또한 같은 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대북특사단의 방북 성과를 설명했다. 서 원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전달하고 이를 토대로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일본 측도 협조해달라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주변 국가들과 소통이 활발해지는 것과 더불어 특사단 평양 방북 이후 북한과 미국이 행보로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고 해석했다.

◇ 北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서 ICBM 등장 안해…‘비핵화’에 긍정적 모습 보여

이러한 가운데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인 9·9절 열병식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등장하지 않아 주목된다. 북한은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미국을 최대한 자극하지 않는 선에서 비핵화 협상을 다시 가속할 시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미 정상은 우리 정부를 중재 역할로 삼아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등 정치적 문제에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AP통신 등 미국 언론들은 10일, “김위원장의 친서가 비무장지대(DMZ)를 넘어왔으며 인도를 방문 중인 폼페이오 장관에 건네졌다”며 “폼페이오 장관은 이 친서를 갖고 귀국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곧 전달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내게 보낸 서한이 오고 있다”며 “긍정적 서한일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친서에는 특사단에 밝힌 비핵화 시간표와 종전선언 촉구 등의 내용이 담겼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미 간 이른바 ‘친서 외교’가 펼쳐지는 만큼 북미 간 협상이 급물살을 탈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친서에서 북한이 과거 이행한 풍계리 등 핵 미사일 실험장 폐기를 비핵화 이행으로 강조하면서 상응 조치만을 요구했을 경우 교착상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친서를 받게 된 트럼프 대통령의 종전선언, 비핵화 등 정치적 결단이 중요해졌다고 입을 모았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가장 중요한 건 역시 북미 협상이다. 양국이 비핵화와 종전선언에 대한 의견을 어떻게 맞바꾸기 할지가 관건이다”며 “현 단계로선 상호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고, 마지막 기싸움을 끝낸 듯 한 모습이다. 9월 중으로 양국 협상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평론가는 이어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미 간 타결되는 이러한 순서를 원하고 있을 것이고, 트럼프 대통령 또한 본인이 주도권을 잡고 대미를 장식하려고 노력할 것이다”며 “미국 측은 문 대통령 평양 방문 이전에 폼페이오 장관을 북한으로 보내 최종적인 비핵화 스케줄, 핵 보유량 등 디테일한 부분을 결정한 합의문을 도출해낼 것으로 예측된다. 더 나아가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도 확정시켜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발표하는 방향으로 정치 스케줄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