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제철 불법·부당노동행위 담긴 문서 4000여장 확보…현대제철 "관련 문서는 이미 13년 전 내용"

전국금속노동조합은 1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현대제철이 불법파견을 은폐하고 노동조합을 파괴하는 내용이 담긴 문건을 발견했다며 정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했다. /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서비스에 이어 현대제철도 비정규직 노동조합 와해를 시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은 현대제철이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내용 등이 담긴 문건 수천장을 근거로 내세웠다.

 

10일 금속노조 충남지부·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이날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해당 문건 내용 일부를 공개하며 현대제철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정부에 촉구했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1일 하청업체 22곳의 공정 통폐합을 진행했다. 노조는 이 과정에서 계약을 연장하지 못한 한 업체 대표로부터 현대제철의 불법·부당노동행위가 담긴 문서자료 4000여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확보한 문서를 근거로 현대제철이 하청업체에게 조직적으로 불법파견 증거를 조작과 은폐를 지시했으며,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불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비정규직 노조 와해를 위해 노조 가입률을 매년 10%씩 하향관리하는 등 부당노동행위 또한 자행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현대제철의 정부에게 불법파견 은폐행위와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전면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은 이미 오래 전 일이기 때문에 사실 확인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노조가 확보한 문건은 13년 전의 내용이라며 당시 하이코스 노조가 설립되면서 나왔던 얘기 같은데, 당시 요구 내용들은 모두 반영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