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샵스‧화해 투자 소식…닥터키친 라디오콘텐츠 달당 조회수 10만


중고나라가 중고나라로 탈바꿈했다. 이번주(3~8) 스타트업 업계엔 중고나라 법인명이었던 큐딜리온이 중고나라로 회사명을 변경한 소식이 있었다. 이밖에도 핀테크 금융 서비스 토스가 누적 다운로드 수 1000만 돌파 후 1년 만에 2000만을 기록했다.

 

큐딜리온, 중고나라로 사명 변경토스, 누적 다운로드 수 2000만 넘어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 운영사 큐딜리온이 지난 4일 중고나라로 사명을 변경했다. 2003년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한 중고나라는 안전하고 편리한 중고거래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2014년 전담법인 큐딜리온을 설립한 바 있다.

 

중고나라는 법인 설립 후 2016년 네이버 카페 외에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2015년 국내외 벤처캐피탈로부터 시리즈A 성격의 80억원 투자를 유치한 중고나라는 지난 8JB우리캐피탈과 키움증권이 전략적 투자자로 50억원을 투자하는 등 현재까지 누적 투자금 130억원을 달성했다

 

현재 중고나라 플랫폼의 월간 실사용자수(MAU)160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중고나라는 사명 변경 후 중고거래를 중심으로 자원의 선순환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고, 중고거래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의 자사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2000만 건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 8월 누적 다운로드 1000만 돌파 이후 1년 만이다. 토스는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 누적 송금액은 23조에 달한다.

 

토스는 2017년 글로벌 컨설팅 기업 KPMG와 핀테크 투자사 H2 Ventures가 선정한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에 한국 기업 최초로 35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6월 세계적인 투자사 싱가포르투자청(GIC), 세콰이어 차이나로부터 4000만달러(449억원) 투자를 유치하며 누적 투자액 1300억원을 기록했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다운로드 2000만 건이 이뤄지기까지 토스를 사랑해 주신 사용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토스 앱 하나로 모든 금융생활을 더욱 쉽고 간편하게,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최고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링크샵스, 115억원을 투자 유치화해, 시리즈b 50억원 투자유치

 

동대문 최대 규모 도매 의류 중개 플랫폼을 운영하는 링크샵스가 기존 주주인 알토스벤처스, 포레스트파트너스를 비롯해 테크톤벤처스, KT인베스트먼트, 현대투자파트너스, KB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115억원을 투자받았다.

 

링크샵스는 오프라인 중심이던 동대문 도매시장의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7000개 동대문 도매상들이 입점해 170만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월평균 거래액도 100억원 이상 기록 중이다. 최근 링크샵스는 KB국민카드와 협력해 동대문 의류 도소매 소상공인을 위한 제휴카드 출시를 준비 중이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박희은 알토스벤처스 수석은 보수적인 시장에서 종전에 없던 새로운 방식을 선보이고 성과를 만들어 내기가 어려운데 링크샵스는 이를 해내며 빠르게 성장해 왔다동대문 의류 B2B시장에서 대체불가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경미 링크샵스 대표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어 내년에는 북미, 유럽까지 포함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동대문 도소매 사업자들이 세계 시장으로 판로를 넓히는데 사명감을 갖고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화장품 정보플랫폼 화해를 서비스하는 버드뷰는 50억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HB인베스트먼트, 대신증권, KB증권, 나이스F&I가 참여했다.

 

화해는 국내외 화장품 10만여건에 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분 정보와 리뷰, 테마별 랭킹, 쇼핑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정보플랫폼 앱이다. 버드뷰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서비스 알고리즘 고도화와 맞춤형 정보 제공을 위한 인재 영입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웅 버드뷰 대표는 이번 투자는 한국 화장품 시장을 빠르게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혁신을 만들고 있는 화해의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서비스를 개선해 대한민국 화장품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정보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식이요법 연구기업 닥터키친의 라디오 달당조회수 10만 기록

 

식이요법 전문 연구기업 닥터키친이 만든 식이요법 전문 라디오 달당이 첫 방송 이후 한달만에 조회 수 10만을 넘겼다. 달당은 혈당 관리를 위한 식이요법 실천 방법을 전해주는 5~10분가량 오디오 클립 콘텐츠다.

 

닥터키친은 최근 공유가치창출(CSV)을 목적으로 정보 콘텐츠 제작을 대폭 늘렸다. 닥터키친은 라디오 달당 외에도 공식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등을 통해 식이요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혈당에 민감한 당뇨 환자와 임산부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닥터키친 측은 설명했다.

 

최태형 닥터키친 이사는 식이요법은 과학적인 영양 분석이 중요하지만, 아직도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다맞춤형 식단뿐 아니라, 식이 관리 전반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해 나가며, 앞으로는 음식의 영양학적 데이터를 소비자 눈높이에 맞게 가공해 추천이나 큐레이션 등의 서비스까지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