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 우려…"토론 조정 이후 통일된 의견 말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6집값처럼 예민한 사안에 대해서는 정부 여당이 조금 더 신중했으면 한다초기구상 단계의 의견은 토론을 통해 조정하고 그 이후에는 통일된 의견을 말하도록 모두 유념하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요즘 서울 일부 지역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당정청에서 몇 가지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집값 안정이라는 같은 목표를 위한 방안들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러나 그것을 의견 차이로 받아들이는 시선도 있다당정청이 모두 같은 얘기를 하면 앵무새라고 비판하고, 다른 얘기를 하면 엇박자라고 비판하는 일부 세태도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잇단 대책에도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집값이 폭등세를 보이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종합부동산세 확대와 임대주택 사업자 비과세 혜택 축소, 그린벨트 지역 개발 등의 추가 대책 방안들이 나왔다. 이로인해 부동산 시장이 혼란에 빠질 조짐을 보이자 이 총리가 직접 나서 우려를 표한 것이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회의 안건인 자동차리콜 대응체계 혁신방안에 대해서는 “BMW 차량 결함으로 화재가 잇따라 해당 업체와 정부 대처로 급한 불은 껐지만, 국민의 불안과 불만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국토교통부가 자동차 제작사의 책임 강화와 소비자 보호 강화 및 자동차리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차주가 단계별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관한 대책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안건인 대도시권 광역교통기구 설립방안과 관련, “전국에는 두세 개 광역자치단체가 포함되는 5곳의 대도시권이 있다. 면적으로는 전국의 30.3%지만, 인구로는 77%가 산다고 말했다.

 

이어 예컨대 경기도를 오가는 사람 등으로 서울 사당역과 강남역에는 출퇴근 시간마다 긴 줄이 늘어서지만, 광역버스 노선조정이나 환승센터 건설은 지자체들의 입장차이로 지금껏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이런 문제들을 조정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기구를 설립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