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당정청 회의…이해찬 민주당 대표 “3주택, 초고가 주택 종부세 강화해야”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등이 나왔다.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당정청 회의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투기수요 억제 대책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30일 국회에서 정기국회 및 민생현안 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나왔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나왔다.

이날 당정청은 부동산 투기수요 억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과 일부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이해찬 대표는 “3주택 이상이거나 초고가 주택 등에 대해선 종합부동산세 강화를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데 정부에서도 강력히 검토해 주길 바란다”며 “2005년 (내가) 총리를 할 때도 비슷한 현상이 있어서 여러 대책을 세웠다. 투기로 의심되는 동향이 있으면 필요한 조치를 즉각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중 여유자금이 너무 많아 투기자금이 될 가능성이 있는데 생산적인 투자를 유도하는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하성 실장은 “정부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 실수요는 보호하되 투기수요는 철저히 차단하겠다는 기조를 더 강화하겠다”며 “투기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강력한 후속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집값 안정과 서민 주거 안정에 필요한 조치를 강하게 해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