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수경 전 통계청장 면직 두고 ‘소득주도성장 관련성’ 논란…靑 “통계청장 임기제 아니다”

강신욱 신임 통계청장이 28일 오후 정부대전청사 후생동 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미리 준비한 취임사를 읽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8일 “문재인 정부는 통계청의 독립성에 개입하거나 간섭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황수경 전 통계청장을 강신욱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보장연구실장으로 교체한 것에 대해 논란이 일자 입장을 밝힌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황수경 전 통계청장의 재임 기간 중) 통계청의 독립성을 훼손할 만한 지시를 내린 적도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야당 등으로부터 통계청장 교체가 소득주도성장 관련 고용동향 통계와 연관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통계청은 올해 분기별 소득조사의 표본을 5500가구에서 8000가구로 확대했는데, 이와 관련해 표본 설계의 적절성에 논란이 일었다. 이후 통계청장이 교체되자 청와대가 소득조사 논란의 책임을 황 전 통계청장에게 물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황 전 청장이 이임식 직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제가 윗선의 말을 잘 들었던 편은 아니었다”고 말한 것도 해당 의혹을 증폭시켰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그것은 그 분의 생각”이라며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통계청이 독립성이 보장되는 부처이긴 하지만 통계청장은 검찰총장처럼 임기제를 시행하는 기구가 아니다. 역대 차관급 인사들의 평균 임기도 그리 길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긍정효과는 90%”라고 발언한 것이 강 신임 통계청장이 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시절 작성한 자료를 토대로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님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관련 자료를 만든 것은 보건사회연구원이 아니라 노동연구원 소속 연구위원”이라고 반박했다.

통계청 역시 지난 27일 문 대통령의 ‘최저임금 긍정효과 90%’ 발언의 토대가 된 분석 자료와 새로 부임한 강 청장은 관계가 없다는 내용의 해명 자료를 배포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