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성능은 동일…덩치는 니로EV, 주행거리는 코나 일렉트릭이 우세

 

니로EV. / 사진=기아차

 

현대자동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와 기아차 준중형 SUV 니로​가 전기차 시장에서 맞붙었다. 차급에서는 다소 차이가 나지만, 전기차 시장에서 SUV 차종이 적고 두 차량의 가격대가 겹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기아차는 지난달 19일 니로 전기차 모델인 니로EV(순수전기차)를 출시했다. 니로는 기아차에서 출시한 최초의 친환경차로, 하이브리드(HEV)모델을 시작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전기차 모델 등 상품군을 넓혀 나가고 있다. 기아차는 니로의 세계 시장 누적 판매량이 20만대가 넘는 만큼, 전기차 모델을 추가해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니로EV1회 완전충전 시 385(64h 배터리 기준)를 달릴 수 있다. 이는 한 번 충전으로 제주도 전역을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니로EV는 긴 주행거리를 확보하면서도 동력성능을 놓치지 않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니로 EV는 최고출력 150(204마력), 최대토크 395N·m(40.3m)의 달리기 능력을 갖췄다. 기아차는 이를 위해 저중량고밀도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냉각 성능을 높인 수냉식 냉각시스템, 크기와 중량은 줄이고 출력은 높인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등이 적용됐다.

 

또 첨다운전자보조장치(ADAS)를 대거 탑재해 안정성을 확보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보조(LF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정차&재출발 기능 포함)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다. 후측방 충돌경고(BCW) 하이빔 보조(HBA)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도 선택 적용할 수 있다.

 

현대차가 지난 5월 출시한 코나 일렉트릭은 니로EV와 동일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코나 일렉트릭 역시 최고출력 150(204마력), 최대토크 395N·m(40.3f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다만 1회 완전충전 시 주행거리는 406, 니로EV 보다 21주행거리가 더 길다. 코나 일렉트릭은 니로EV와 동력성능은 갖지만 주행거리에서 다소 앞선다. 다만 이는 코나 일렉트릭이 니로EV다 차체가 다소 작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나 일렉트릭은 전장 4180, 전폭 1800, 전고 1570, 축거(휠베이스) 2600의 외형을 갖춰, 니로EV보다 길이는 195짧고, 넓이는 5좁다.

 

또 코나 일렉트릭 역시 니로EV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ADAS가 적용됐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을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됐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차로 유지 보조(LFA) 등도 선택 가능하다.

 

니로EV는 배터리를 기본으로 2개의 트림으로 운영된다. 가격은 세제 혜택 후 기준 프레스티지 4780만원 노블레스 4980만원으로 서울 기준의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혜택까지 더하면 프레스티지가 3080만원 노블레스는 3280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코나 일렉트릭 역시 2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세제 혜택 후 기준 모던 4650만원 프리미엄 4850만원이다. 서울 기준으로 보조금 혜택을 받으면 모던 2950만원 프리미엄 3150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코나 일렉트릭. / 사진=현대차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