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전국 태풍 예비 특보…초속 40m/s‧400mm 넘는 폭우 예상

태풍 솔릭이 인천으로 국내 내륙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됐다. 솔릭의 예상 이동 경로. / 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강한 중형 태풍 솔릭의 경로가 또 한 번 변경됐다. 솔릭의 경로는 충남에서 인천으로 서쪽으로 좀 더 이동했다.

일본기상청에 따르면 22일 오전 5시 제19호 태풍 솔릭이 서해안이 아닌 인천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에는 솔릭이 충남 서해안에서 내륙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렇게 되면 인천, 강화 등 경기 지역이 솔릭의 집중 영향권 안에 들 가능성이 높다. 솔릭의 경로가 좀 더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아예 서해상으로 빠져나갈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솔릭의 세력이 거세 한반도 전체가 태풍의 오른쪽 반원에 위치에 비 피해와 강풍 피해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발표된 솔릭 예상 경로를 살펴보면 한반도 내륙 진입점은 전남 완도, 전남 목포, 충남 보령, 인천 순으로 바뀌었다.

기상청은 솔릭으로 해안과 산지에서는 최대 순간 풍속 초속 40미터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육상에도 초속 20~30미터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보했다. 전남과 제주, 경남 서부엔 최고 4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겠고 수도권과 강원, 충남, 전북에도 150mm가 넘는 집중호우가 예상된다.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은 오는 23일 밤부터 수도권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반 센터장은 22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제주는 내일 새벽, 호남은 내일 오후, 수도권은 내일 밤 늦게부터 모레 새벽 사이가 가장 태풍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22일 오전 9시 기준 솔릭은 서귀포 남남동쪽 약 34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9km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최대 풍속은 초속 43m다. 현재 제주도 남쪽 먼 바다와 남해 동부 먼 바다에는 태풍 경보가 발효 중이다. 23일 기준으로 모든 해상과 전국에는 태풍 예비 특보가 내려져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