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 규정 위반" 주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터키가 수입 철강 등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 미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고 AFP통신이 20(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터키는 WTO미국이 지난 6월 주요 국가를 상대로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자유무역 규정을 위반했다터키에 대해 이 같은 관세율을 다시 두 배로 올린 것은 추가적 위반에 해당한다고 주장하는 서한을 보냈다.

 

WTO는 홈페이지를 통해 터키는 (미국의) 조치가 WTO의 세이프 가드(긴급수입제한) 협정과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의 여러 조항과 배치된다고 주장했다고 소개했다.

 

WTO 규정에 따르면 제소국인 터키와 피소국인 미국은 문제를 해결할 협상 시한 60일이 주어지며 양측이 협상에 실패하면 WTO가 직접 판결을 내릴 수 있다.

 

터키와 미국은 터키가 미국인 목사 앤드루 브런슨을 장기 구금하면서 심한 마찰을 빚고 있다.

 

최근 미국은 브런슨 목사의 석방을 촉구하며 터키 장관 2명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이어 지난 10일에는 터키산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각각 50%, 20%2배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터키는 미국산 자동차(120%), 주류(140%), 잎담배(60%) 등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하며 맞섰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