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방식‧강조점 다를 수 있어”…소상공인 대책 연기 ‘靑영향설’도 일축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부터)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고용상항 관련 긴급 당정청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문재인 정부의 ‘경제투톱’인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간의 엇박자 지적에 대해 ‘예민한 반응’이라고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춘추관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장하성‧김동연 엇박자 지적은) 언론에서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며 “서로 접근하는 방식과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장 실장께서 하신 말씀은 우리 정부의 정책기조와 철학이 흔들림 없이 간다는 점을 말씀하신 것이고, 김 부총리는 그런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들을 해결해가면서, 풀어가야겠다는 말씀으로 서로 같은 얘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고용부진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당정청 회의에서 장 실장은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언급한 반면 김 부총리는 ‘수정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두 인사간 온도차가 감지됐다.

이에 따라 야당은 물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도 청와대 인사팀의 교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과천 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김 부총리의 입장이 좀 더 유연하고 변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며 ‘장 실장 교체’ 입장을 에둘러 표했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당들도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실패를 강하게 비판하며 청와대 경제팀의 교체를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 발표가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청와대 영향설’을 강력 부인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은 당초 14일에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당정청 회의 이후 22일로 확정됐다.

김 대변인은 “대책 발표일정이 연기가 됐다는 자체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일부러 늦춘 적이 없고 적절한 날짜와 준비되는 정도에 따라 적절히 발표될 걸로 알고 있었다. 22일 대책발표는 꽤 전에 결정됐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