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통신사앱 없고 통신사 변경 자유로워…통신사폰, 사은품 많고 각종 결합혜택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올해 들어 자급제 단말기 출시가 활발해졌습니다. 지난 3월 삼성전자 갤럭시S9 시리즈를 시작으로 프리미엄급 단말기가 공식 출시되는 시기에 맞춰 자급제 단말기도 함께 출시됐습니다. 모든 사양은 같으나 개통 방식에 차이가 있는데요. 두 방식을 놓고 고민하는 분들에게 주요 비교 포인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Q 자급제폰이 뭐예요?
A 자급제 단말기는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는 텅빈 기기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가 이동통신사에서 휴대전화를 구입하면 상태바에 통신사 로고가 뜨고 통신사 관련 기본 애플리케이션(앱)도 많이 깔려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통신사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기입니다. 하지만 자급제 단말기는 어느 통신사에서도 개통이 가능합니다.

Q 자급제폰의 장점은 뭐죠?
A 자급제 기기를 선호하는 이들에 따르면 이통사 기본 앱이 없어 깔끔한 부분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기본 앱들 중에는 삭제하지 못하는 앱도 많은데요. 이런 앱들이 스마트폰의 저장 메모리를 잡아먹고 있죠. 메모리 확보 측면에서도 자급제폰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약정의 노예가 될 필요가 없다는 장점도 있죠. 자급제폰을 사용하면 원하는 대로 통신사를 선택하고 또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통신비가 아주 저렴한 알뜰폰을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중간에 기기를 분실하더라도 위약금은 없습니다. 자급제단말기는 기기를 구입하는 즉시 모든 계산이 끝났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가 로보청소기를 구입했다가 문을 열어두어 로봇청소기를 잃어버렸다고 위약금을 더 물지 않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가전제품을 구입하듯 기계를 구입한 것이기 때문에 분실, 파손에 따른 위약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Q 그러면 자급제가 유리한 것일까요?
A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를 좀 살펴봐야겠습니다. 만약 온 가족이 한 이통사를 오랫동안 사용해와서 결합으로 인한 할인 혜택이 크다면 월 가계 통신비와 자급제폰 이용 시 한 명이 빠지게 됨에 따른 통신비 변화도 계산해보셔야겠습니다. 또 이통 3사의 멤버십 활용도가 높은 경우도 따져봐야 합니다. 알뜰폰 업체는 멤버십 서비스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멤버십 평균 사용 금액을 따져봐서 유불리를 파악해야겠죠.

Q 선택약정할인을 받고 싶은데 둘 다 가능한가요?
A 네 두 기기 모두 선택약정할인이 가능합니다. 선택약정은 기기 변경 시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은 상황이라면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요금의 25%나 할인되기 때문에 이득이 커서 많은 분들이 공시지원금보다는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하고 있죠. 그러나 선택약정할인은 일종의 약정입니다. 가장 짧은 기간이 1년입니다. 자유롭게 이통사를 이동하려고 자급제 단말기를 샀어도 선택약정할인을 받고 있었다면 중간에 해지하는 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계약 기간이 끝나기 전에 해지를 하면 할인반환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통사의 2년, 3년 약정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으나 선택약정할인에서 만큼은 자유롭기 힘들다는 얘기입니다.

Q 가격 차이가 나나요?
A 예전에는 이통사용 단말기와 자급제 단말기의 출고가가 차이가 났으나 현재는 대부분 같은 출고가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럼 고민이 더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땐 비교해 봐야할 것이 있습니다. 자급제 단말기는 전자대리점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가 가능한데 이런 곳에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쿠폰을 제공한다든가, 특정 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할인을 더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쿠폰을 사용할 수 있고 소유하고 있는 카드가 있다면 최종 할인가를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급제 단말기는 무이자 할부 행사가 많지만 이통사 단말기는 으레 5.9% 정도의 할부 이자가 붙죠. 반면에 이통사 기기는 공시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추가 할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 선택약정할인이 크게 이득이 없다면 이통사의 공시지원금도 함께 비교해봐야겠죠.

Q 어떤 사용 습관이 자급제 단말기와 잘 맞나요?
A 휴대전화 교체 주기가 빠른 사람들에게 잘 맞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통사에서는 약정 기간이 대개 길기 때문에 새로운 기기가 나올 때 마다 바꾸고 싶은 이들에게는 걸림돌로 느껴질 수밖에 없죠. 자급제 단말기를 사용하면 위약금 걱정할 필요 없이 변심에 의한 교체도 마음대로 할 수 있죠. 상대적으로 사용기간이 짧은 기기이기 때문에 중고로 팔아도 이득이 됩니다. 또 중고폰 구매자들은 자급제 단말기를 매우 선호합니다. 이런 거래에 능통하고 새로운 기기에 관심이 많은 얼리어댑터라면 자급제 단말기가 잘 어울리네요.

Q 이통사 사은품이 더 좋던데요?
A 판단은 개인의 몫이지만 대개 이통사 사은품이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통사들은 자사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기 때문에 사전예약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많은 사은품을 제공합니다. 이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의 경우도 이통사의 사은품 질이 좋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사은품이라면 꼭 비교를 하는 것이 좋겠죠.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