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준 회장, 결함 사전 인지했냐는 질문에 “조사에서 밝혀질 것”…국토부, 14일부터 BMW ‘운행정지’ 명령

 

13일 오전 11시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에 김효준 BMW 회장이 입장하고 있다. / 사진=김성진 기자

 

“BMW는 전체 차량 화재에서 BMW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다고 억울해하고 있다. 그러나 상반기 판매량 대비 가장 불이 많이 난 제조사는 BMW. 독일 본사는 2016년부터 유럽에서 비슷한 화재 사고를 인지했으나, 지난 2년 동안 알리지 않아 은폐 의혹도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오전 11시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 자리에서 BMW 화재 논란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은폐 가능성을 제기했다. BMW 화재 비율이 다른 제조사와 비교해 높을뿐더러, 결함을 알고서도 미리 조치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여전히 결함 인지 후 신속하게 대처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김 회장은 “2016년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 쿨러 결함 탓에 화재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에 국토부와 신속하고 긴밀하게 협의해서 리콜하게 됐다이후라도 당사의 리콜적정성 검증에 대해 국토부 및 전문가와 협의해 한 점 의혹도 남기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효준, EGR 결함 사전에 알았나 몰랐나

 

BMW 화재 논란은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 부품 결함에서 결함 은폐 의혹 쪽으로 선회하는 분위기다. BMWEGR 결함을 인정하고 약 10만대 차량을 리콜했지만, 사전에 결함을 알고서도 의도적으로 덮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여기에 2년 전 EGR 부품 설계 변경이 이뤄졌다는 정황이 드러나며 결함 은폐 의혹이 증폭하고 있다.

 

모두발언이 끝나고 비공개로 진행된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이후 2년 전 EGR 밸브 설계변경이 현재 화재 논란과 관련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효준 회장은 나중에 공식적으로 답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결함 사전 인지 의혹에 대해서 역시 향후 조사에서 밝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국토부는 결함을 의도적으로 은폐한 제작사에 철퇴를 휘두르겠다고 천명하고 나섰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8일 경기도 화성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 연구원을 방문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늑장 리콜 또는 고의로 결함 사실을 은폐·축소하는 제작사는 다시는 발을 붙이지 못할 정도의 엄중한 처벌을 받도록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BMW의 결함 은폐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향후 사업에 큰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급한 불부터 끄는 국토부, 내일부터 BMW 운행 정지

 

국토부는 BMW 차량 화재가 끊이지 않자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BMW의 긴급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들에 대해 운행정지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김정렬 국토부 차관은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자리가 끝난 후 “BMW 차량을 운행정지 하는 게 맞다. 내일 중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대상 차종은 1만대 안팎이고 렌터카는 15000대가량 준비됐다고 밝혔다.

 

이어 운행정지 처분은 안전진단을 받도록 압박하는 수단이라며 “(명령서를) 송달해야 하니 20일부터 실제 정지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8BMW 차량 운행정지를 언급한 바 있다. 김 장관은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과, 안전진단 결과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