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선권 조평통위원장, 전체회의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언급…“북남관계 현실적으로 대전환”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남북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13일 3차 남북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민족이 바라는 문제들에 확답을 줄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리 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4·27 판문점 선언에 명기된 대로 북남 수뇌(정상) 분들의 평양 상봉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 문제를 논의하면 앞으로 민족이 바라고 소망하는 문제에 확답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이 평양을 언급함에 따라 3차 남북정상회담의 평양 개최에 북측도 동의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올해 들어 북남관계가 대전환이 일어났다며 “북과 남, 남과 북의 관계가 이제 막역지우가 됐다”며 “이제는 서로가 서로의 뜻을 거스르지 않고 함께 손잡고 나가는 시대가 됐구나 이런 문제를 새삼 실감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리 위원장은 “북남 수뇌분들께서 마련해준 소중한 관계 개선의 씨앗을 잘 가꿔서 하루빨리 거목이 되게끔 해서 온 겨레에게 기쁨을 안겨주기 위한 그런 과정의 일환으로 오늘 이 회담도 진행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한배에 타면 마음이 같아진다’는 북측 속담을 소개하며 “북남관계 개선, 발전문제가 북과 남 해외에 사는 온겨레의 일치된 일관된 그런 견해고 지향이다"고 부연했다.

앞서 북한은 남북 고위급회담을 앞두고 대남선전매체 등을 통해 남북 경제협력이 대북제재에 가로막혀 있다고 비판했다. 리 위원장이 모두발언에서 이와 관련한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대북제재나 남북경협과 관련된 구체적인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