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입장문 발표… "기술 분석 자료 빠짐없이 신속하게 제공할 것"

지난달 23일 오전 0시 10분께 인천시 남동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장수IC로부터 일산 방면으로 1㎞ 떨어진 지점을 주행하던 BMW 520d 승용차에서 불이 나 20여 분 만에 진화된 모습. /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최근 잇달아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에 대해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운행을 최대한 자제해달라는 당부를 전했다. 국토부는 리콜 대상 차량의 기술자료를 검토해 사고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은 물론 BMW 대응과정이 적절했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3일 국토부는 김현미 장관 명의로 입장문을 발표하며 "최근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BMW 차량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크게 놀랐을 분께 송구스럽다"며 "해당 차량 소유자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이어 김 장관은 "정부는 이번 BMW 차량의 사고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겠다. 관련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규명하겠다"면서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겠다. 지금까지 정부 기관과 BMW의 대응과정이 적절했는지도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화재 차량의 수입사인 BMW코리아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보다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비자 불편이 없도록 대체차량을 제공하고 조사에 필요한 관련부품 및 기술자료 등 모든 자료를 빠짐없이 신속하게 제공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리콜제도 등 현행 법령과 제도가 적절한지에 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BMW는 올해 들어 약 30건의 차량 화재가 발생했지만 별다른 조치가 없다가 지난달 26일 국토부의 요청을 받고서야 자발적 리콜에 나서며 늑장 대응했다는 비판을 샀다. 이와 함께 BMW는 사고원인으로 지목되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의 결함을 2016년부터 알고도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부터 BMW의 기술분석 자료 등을 제공 받아 결함 원인에 대한 조사에 돌입할 예정이다. 결함을 규명하기까지는 10개월 가량 소요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