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들 “폭염 탓에 마트나 복합몰로 손님 몰려”… 천막·운영시간 조정 등 활로 모색

전통시장 상인들과 자영업자들이 한 달 가량 이어지는 폭염에 울상을 짓고 있다. 최고기온이 40도에 육박하다보니 소비자들도 시원한 대형마트나 복합쇼핑몰을 찾을 수밖에 없다. 자영업자들은 가게 앞 천막을 치거나 운영시간을 조정하는 등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기자가 31일 찾은 서울 마포구 연남동 일대. 최고온도가 39도에 육박했다. /사진=차여경 기자

기자가 31일 오후 중구와 마포구 일대 주요 상권을 직접 둘러보며 온도를 잰 결과, 마트와 시장의 평균온도는 최대 14도까지 차이가 났다. 가장 온도가 높았던 곳은 마포구 연남동이었다12시 연남동 기온은 39도까지 치솟았다. 연남동은 최근 젊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권이다. 학생들의 방학이 시작된 7월임에도 점심시간의 연남동은 조용했다.

 

연남동에서 카페를 하고 있는 이가림(31)씨는 손님들이 대부분 해가 떨어지는 오후 7~8시 이후에 몰린다. 낮에 오기엔 햇빛이 너무 세고 덥기 때문이라며 “3~4월에는 테이크아웃 해서 연남동 공원에서 커피를 마시는 손님이 많았는데 지금은 거의 매장에 앉아 시간을 보내고 간다고 말했다.

 

3년 전 마포구에 터를 잡은 식당 주인 최 모(40)씨는 골목 상권에게 무더운 여름은 적이다. 요새 날씨가 너무 더워서 대부분 사람들이 복합몰이나 영화관 등을 더 찾는다. 휴가철이 겹친 것도 손님 감소에 한몫했다원래 낮 11시에 영업을 시작했지만 올해 여름부턴 낮 12시 시작으로 영업시간을 살짝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31일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 사거리(왼쪽)와 중구 남대문 시장(오른쪽). 각각 33도 32도를 기록했다. /사진=차여경 기자

남대문 시장은 오후 2시에 32도를 기록했다. 남대문 시장 상인들은 가게 앞까지 천막을 길게 펴 햇빛을 가렸다. 어떤 매장은 매대 앞까지 바람이 갈 수 있도록 에어컨을 세게 틀어놓기도 했다. 대부분 가게들은 선풍기 하나로 버티고 있었다. 그마저도 매장이 없는 무점포 상인들은 가판대를 지키며 햇빛을 겨우 피하고 있었다.

 

가방 등 잡화를 팔고 있는 김모씨(54)7월 내내 이어진 폭염에 상대적으로 손님 발길이 끊기긴 했지만 관광객 덕에 그나마 장사를 이어가고 있단다. 김 씨는 남대문시장은 그나마 명동과 가까워 외국인들이 찾고 있지만 손님이 많은 것은 아니다더위에 불경기까지 겹치니 더 힘들다고 토로했다.

 

특히 전통시장은 환경적 요인에 타격을 크게 받는 곳이다. 시장 상인들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복합쇼핑몰에 소비자를 뺏기고 있다고 주장한다. 상인들은 정부가 스마트시장 등 시설관리 제도를 펼치고 있지만 아직 속도가 더디다고 보고 있다.

 

31일 명동 백화점(왼쪽)과. 서울역 대형마트(오른쪽). 각각 26도, 25를 기록했다. /사진=차여경 기자

한편 서울역에 위치한 대형마트와 명동에 위치한 백화점 온도는 25~26도로 매우 쾌적했다. 공간이 넓고 쉴새없이 에어컨을 틀고 있기 때문이다. 마트와 백화점엔 평일 낮임에도 손님들이 많았다. 서울역 대형마트 안에서 프랜차이즈 식품 매장을 운영하는 김 모(53)씨는 최근 더워서 손님이 많아졌다. 대부분 냉면이나 메밀면 등을 주문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평균온도 25를 주목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소비자들은 25도가 넘는 매장은 피한다. 여름철에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보다 대형마트가 더 잘되는 이유라며 더위나 환경적인 문제는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통제할 수 없는 변수다. 휴무일 확대 같은 한시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