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번영 위한 투자"…미·중 주도권 싸움 가열 전망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월 3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의 6.12 북미정상회담 관련 고위급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 사진=뉴스1

미·중 간 무역전쟁으로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이 30일(현지시간) 인도·태평양 지역에 기술과 에너지, 사회기반시설 등을 중심으로 1억1300만 달러(한화 약 1266억원)를 투입하는 신규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역내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면서 미국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번 투자 계획을 내놨다는 분석이 나온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이날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비전'이란 제목으로 한 인도·태평양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기반을 둔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투자 자금은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미국의 헌신에 있어 새로운 시대를 맞는 착수금 성격이다”며 “우리의 수많은 아시아 동맹국과 우방들처럼 우리나라는 독립을 위해 싸운 바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결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지배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며, 그러한 추구를 하는 어떤 나라도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주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며 역내 새로운 안전보장 원조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이 남중국해에서의 긴장 고조 등과 맞물려 중국을 겨냥해 언급한 것으로 해석했다.

일각에선 미국이 인도·태평양 경제 구상을 놓고 중국 주도의 ‘신(新) 실크로드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에 맞서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이 지역을 둘러싼 미·중 간 주도권 싸움이 가열될 전망이다.

미국은 지난해 10월부터 동북아시아, 호주, 인도에 이르는 지역을 통칭하던 아시아·태평양이라는 용어를 인도·태평양으로 변경, 중국 중심의 기존 역내 질서를 견제하고 새판을 짜겠다는 전략을 드러내 왔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투자액 가운데 2500만 달러는 미국의 기술 수출 확대에 쓰이며, 약 5000만 달러는 에너지 자원 생산 및 보관, 사회기반시설 개발 신장을 위한 새로운 지원 네트워크 구축을 돕는 데 투입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