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가맹점주협의회 26일 기자회견 열고 가맹본사에 상생 촉구

최저임금 인상 등 비용 상승에 대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가맹금 인하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프랜차이즈 성장과실을 가맹본사가 독식하고 있다며 “가맹본사는 필수물품 최소화 및 가맹금 인하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맹점주협의회에 따르면, 현재 프랜차이즈 산업은 연매출 100조원, 영업이익 7조 5000억원 수준이다. 이들은 이 중 약 2조 5000억원을 4200여개 가맹본사가 가져가고, 나머지 약 5조원을 22만 명인 가맹점주가 나누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산업의 특성상 상호 보완적으로 경제적 공동체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데 산업성장 과실을 사실상 가맹본사가 가져가는 불합리한 구조라는 것이다.

이들은 “가맹점주 월평균 소득 230만원 수준에서 불합리한 수익배분 구조로 수익증가는 미미하고 최저임금 등 비용은 대폭상승(2년 동안 약144만 원)하여 이대로라면 가맹점주들은 월 평균소득이 100만 원에도 미치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가맹본사는 필수물품을 최소화 하고, 가맹금 인하 협상 요청에 적극 임하여 가맹사업의 수익배분 구조를 합리적으로 교정하고 가맹점주의 지급능력을 개선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간담회에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가맹점주들과 만나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의견을 청취하고 지원대책을 밝혔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간담회에서 가맹점주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