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수사단 철저한 수사가 최우선 과제”…기무사 개혁안 요청

26일 문재인 오전 청와대에서 계엄령 문건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철저하게 규명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철저하게 규명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6일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에서 계엄령 문건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문제의 본질은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밝히는 것으로 왜 이런 문서를 만들었고 어디까지 실행하려 했는지를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하며, 합동수사단의 철저한 수사가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이른바 계엄령 문건이 공개된 뒤 여러 논란이 이어지고 있고 국회 국방위에서 진실 공방까지 벌어져 국민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복잡하게 얽혀있지만 가닥을 잡아서 하나하나 풀어갈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 개혁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기무사 개혁 태스크포스(TF)는 논의를 집중해 기무사 개혁안을 서둘러 제출해주었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계엄령 문건 보고경위와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도 잘잘못을 따져봐야 한다기무사 개혁 TF 보고 뒤 그 책임의 경중에 대해 판단하고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