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 기업, 연구기관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현장 소통으로 불합리 규제 개선할 것”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사진=뉴스1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기업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규제혁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옴부즈만위원회를 통해 규제개선 건의과제를 논의하고 공표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24일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1회 옴부즈만위원회'를 개최했다.

 

옴부즈만위원회는 중소기업 관련 규제·제도·정책·경영 분야에서 사회적 대표성과 전문성을 갖춘 경제단체와 기업, 연구기관 등 관계자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규제개선 건의과제에 대한 토론과 자문, 옴부즈만 활동사항 논의 및 규제 애로 개선권고·공표 등을 전문적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옴부즈만위원회 참석자들은 옴부즈만의 규제개선 건의에 대한 정부기관의 적극적 관심과 협력이 기업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주봉 옴부즈만은 “기업 현장소통 및 지방규제 신고센터 등을 통해 불합리한 규제 애로 발굴 및 규제 혁신을 전방위적으로 해야만 고용이 창출되고 기업이 성장한다​며 ​더 효과적이고 적실한 개선 권고권 행사를 위해 위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참여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올해 기업 현장 87곳을 찾았다. 협회·단체 및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지역 현장 규제 애로 2524건을 처리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생활밀착 규제개선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규제혁신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