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정 지지율 45%…전달 대비 1% 상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최근 북한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를 보이면서 미국 내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미국 국민 중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대화 정책을 지지하는 여론이 지지하지 않는 여론보다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NBC 방송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1518일 유권자 900명을 대상으로 공동 조사해 22(현지시간) 발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직무 수행 지지율은 6월보다 1% 포인트 상승한 45%를 기록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2%였다.

 

긍정 평가를 살펴보면 강하게 지지한다29%, ‘다소 지지한다16%였다. 부정 평가를 살펴보면 강하게 지지하지 않는다44%, ‘다소 지지하지 않는다8%였다.

 

공화당 측 조사원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자 가족 분리 방침,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담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 등에서 나온 논란 등을 고려할 때 트럼프 대통령의 안정적인 지지율이 두드러지는 조사 결과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측 조사원은 언론이 트럼프 대통령을 더 많이 비판할수록 대통령 밑바닥 지지층은 더욱 결집하는 양상이라고 해석했다.

 

정책 현안별 직무 수행 지지도를 보면 북한 상황은 지지가 44%로 반대(36%)보다 높았다. 경제 문제도 지지(50%)가 반대(34%)보다 많았다.

 

반면 국경안보·이민자 문제는 지지가 41%에 그쳤고, 반대는 51%를 기록했다. 무역 문제도 지지(38%)보다 반대(45%)가 많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을 정당별로 보면 공화당 응답자들은 88%가 지지한 반면, 민주당 응답자들은 9%만이 지지한다고 답했다.

 

공화당원 지지율 88%는 역대 대통령 임기 2년 차 7월 기준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라고 NBCWSJ는 전했다. 역대 1위는 96%를 기록한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