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TC 지원액·대상 2배 확대…소득 하위 40% 노인에 기초연금 30만원 지급 앞당겨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저소득층 지원대책'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3조8000억원 규모의 재정지출과 투자를 늘린다. 근로장려세제(EITC) 확대, 저소득 노인에 대한 기초연금 확대 및 조기 시행, 사회진출 청년에 구직활동지원금 지급 등을 시행한다.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부담도 낮춘다. 상가 임대차 계약 보장기간을 10년으로 늘리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저소득층 일자리·소득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EITC 지원액을 2배 이상 늘리기로 했다. 관련 지원액은 현재 지급액의 2배인 4조원, 지원 대상은 300만 가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2017년 기준 166만 가구에 1조2000억원이 지원됐다.

EITC는 저소득 노동자나 자영업자 가구에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노동을 유도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한다.

정부는 기초연금 지급액을 늘리고 지급시기도 앞당긴다. 2019년부터 65세 이상 소득 하위 20% 이하 노인 약 150만명에게 지급되는 기초연금을 30만원으로 올린다. 기존 계획보다 2년 앞당기는 것이다. 2020년부터는 기초연금 30만원을 받는 대상을 소득 하위 40% 이하 노인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또 2019년부터 졸업 후 2년 이내 일정 소득 이하 청년에게 구직활동지원금도 지급하기로 했다. 월 50만원 한도로 6개월간 구직활동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앞으로 구직활동지원금을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으로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LH·수자원공사는 노후 공공임대아파트 개선과 시화호 주민 기반시설공사, 토지보상 등에 4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도로공사와 철도공사, 발전공기업, 환경공단은 안전난간 확충, 도로비탈 사면 정비 등에 2000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이달 안에 주택도시기금,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등의 주요항목 지출금액 중 3조2000억원에 대해 기금운용계획을 변경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국회에 제출하지 않고 주요항목 지출금액 20% 범위에서 기금운용계획을 변경할 수 있다.
 

이날 정부는 내수 활성화 대책도 내놨다. 승용자동차(경차 제외), 이륜자동차, 캠핑용자동차 등의 개별소비세를 연말까지 현행 5%에서 3.5%로 낮추기로 했다. 정부는 개별소비세 인하에 맞춰 자동차 제조업체의 가격 인하도 유도한다.

이번 개소세 인하는 시행령을 바꿔 하반기에 시행한다. 정부는 이번 개소세 인하 조치로 올해 민간 소비가 0.1∼0.2%포인트 오를 것으로 기대했다.  

/ 이미지=연합뉴스

◇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부담 낮춘다…계약갱신 요구권 10년 연장

정부는 올해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도 낮추기로 했다.

정부는 소상공인 전용 결제시스템 ‘소상공인 페이’를 구축한다. 소비자가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결제 시 구매 승인과 정산까지 이뤄진다.

정부는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매출 3억원 이하 영세자영업자 결제수수료가 0.8%에서 0%대 초반까지 낮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매출 3억원 이상 자영업자의 결제수수료는 1.3∼2.5%에서 0.3∼0.5%로 낮아진다. 사용액에 대해 40%의 소득공제 혜택도 제공한다.

정부는 올해 카드수수료 종합개편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내년 일자리 안정자금도 올해와 같은 3조원 한도 내에서 계속 지원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용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월급 190만원 미만 노동자를 고용한 3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해 정부가 노동자 1인당 월 13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는 상가 임차인의 계약갱신 요구권을 기존 5년에서 10년까지 보장하는 안도 추진한다. 철거·재건축 등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계약갱신을 거절당했을 경우 임차인을 보호할 수 있는 안도 마련한다.

정부는 소상공인 금융 지원책도 내놨다. 금리를 최대 1.3%포인트 낮춰주는 ‘해내리’ 대출에 1조원을 추가한다.

정부는 가맹사업자의 가맹본부에 대한 협상력을 높이는 안도 추진한다.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영업지역을 점주와 합의 없이 변경하는 행위를 위법행위로 명시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올해와 내년도 세수 추계를 면밀 검토하고 총지출 증가율을 감안해서 충분한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며 “소득 양극화 문제나 계층이동 단절 문제를 풀기 위해 재정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