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하반기 주요 사업 발표

한국거래소가 하반기 주요사업을 발표하고 증시 활성화와 투자자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내놨다. 사진은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가 하반기 주요사업을 발표하고 증시 활성화와 투자자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내놨다.

 

16일 한국거래소는 하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거래소 주요 사업을 발표했다. 상반기 성공적으로 진행한 코스닥 활성화 정책은 지속 추진하기로 했고 선진 자본시장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기로 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 활성화 대책이 잘 뿌리내리도록 하기 위한 추가 보완대책으로 공시대리인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전문 기관이 코스닥기업의 공시업무를 대행할 수 있게 해 공시정보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불공정거래 예방과 감시를 강화하는 한편 투자자 서비스를 높이고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방안 등도 포함됐다. 특히 불공정거래 예방과 감시를 위한 공매도 불공정거래 조사 강화 등은 이날 발표에서 이목이 집중됐다. 상반기 삼성증권 배당사고로 공매도 논란이 점화된 가운데 뒤이어 골드만삭스에서 무차입 공매도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투자자의 불신을 줄이기 위해서다. 

 

거래소는 지난달 자체적으로 공매도 조사반을 구성한 뒤 미공개정보 활용 의심 사례나 불공정 의심거래를 집중 조사 중이다. 금융감독원의 공매도 전담조사반과 공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증권의 주식 배당 사고와 같은 대량의 착오 주문으로 인한 주식시장 충격을 막기 위해서 1회당 제출 가능한 호가수량 제한 기준도 강화한다. 현행 기준에서는 상장주식수의 5%까지 1회 주문이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상장주식수의 1% 또는 2%만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한편 주식 배당 사고를 일으킨 삼성증권에 대해서는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에서 별도의 제재가 있을 예정이다. 

 

정 이사장은 "삼성증권에 대해서는 증권선물위원회나 금융감독원 제재와 별도로 7월 중에 시장감시위원회에서 제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회원사 겸 주주인 증권사의 불공정행위 근절 방안도 마련됐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위의 제재인 주의, 경고에도 금전 제재를 부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단일가 매매 시간 단축도 불공정거래 개연성을 줄이기 위해 검토중이다. 현행 증시 정규 시장인 오전 9시~오후 3시30분인데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개장전 시간과 장 종료를 전후로 시가 단일가매매 호가를 접수하고 있다. 

 

정 이사장은 "호가접수 시간이 전일 종가로 거래하는 시간외 종가매매 시간과 중첩돼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다"며 "해외 사례를 감안해 시가단일가매매는 30분, 10분 이런 식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최종 협의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