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서명식 후 리센룽 총리와 공동언론발표…“교역 규모 늘리고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 마무리”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리셴룽 총리가 12일 오후 대통령궁인 이스타나에서 한·싱가포르 공동언론 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로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이스타나 대통령궁에서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싱가포르와의 협력 범위를 경제는 물론 안보분야까지 확대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한·싱가포르 양국은 1975년 수교 이후 아시아의 네 마리 용이라고 해서 선진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경제, 역내 평화와 안정이라는 공동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이에 리센룽 총리는 “저희가 한반도 주변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문 대통령께서 한반도 번영과 평화, 비핵화를 달성하는 데 성공하길 빌겠다”며 “문 대통령께서 특별히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한국과 아세안 및 싱가포르 관계가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더욱 획기적으로 격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양국 MOU 서명식 후 리센룽 총리와 공동언론발표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협력 범위는 해양안보, 사이버안보, 환경 등 비전통적 안보분야까지 확대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이 싱가포르에서 6·12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지 한달째 되는 날임을 언급하며 “(양국이)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도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가 올해 아세안 의장국으로서 ‘혁신’과 ‘회복력’을 기치로 역동적 아세안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아세안은 한국에게도 아주 중요하다. 오늘 리 총리님과 신남방정책을 포함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한·아세안 협력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차원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외에 양국은 첨단 과학기술 분야 인재들의 교류를 넓히고 아세안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한·싱가폴 공동연수 프로그램’도 더 발전시키기로 했다. 또 양국은 현재 약 200억불 수준의 교역 규모를 대폭 늘리고 이중과세방지협정의 개정을 조속히 마무리해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리 총리와 4차 산업혁명시대를 함께 준비해나가기로 했으며 해외 스마트시티 분야에 공동 진출하기로 했다. 양국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간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며 “양국 기업이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제3국에 공동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