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 IPO 활성화 위해 컨설팅 기능 확대

한국거래소가 시장친화적으로 상장심사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로 했다. 사진은 한국거래소 부산 본사가 입주한 부산 남구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 / 사진=뉴스1

한국거래소가 시장친화적으로 상장심사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로 했다. 

 

9일 한국거래소는 혁신기업의 원활한 코스닥상장을 지원하기 위해 상장심사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개선된 내용은 즉시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세스 개선은 거래소 중심의 심사관행을 개선하고 상장 과정 전반에 걸쳐 기업과 상장주선인(IB), 거래소 간의 의사소통 및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준비됐다. 한국거래소는 개선된 프로세스를 통해 혁신기업의 코스닥 상장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프로세스 개선을 반안으로 우선 한국거래소의 상장심사 컨설팅 기능이 확대된다. 한국거래소는 청구예정법인에게 상장 준비단계부터 사전 컨설팅을 제공해 상장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게 돕는다. 즉 상장을 준비중인 업체가 심사 결과에 대한 예측력을 높일 수 있다. 

 

한국거래소는 상장요건 미충족 기업을 선별하는 과거 심사관행에서 벗어나 기업이 상장 적격성을 충족하기 위한 보완방안을 적극 제시할 방침이다. 

 

심사과정 중 원활한 의사소통 체계를 갖춰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도 진행된다. 이를 위해 한국거래소는 애로·건의사항 수렴 절차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한국거래소는 우량 코넥스 기업의 원활한 신속이전 상장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이전기업에 대한 기업계속성 요건 적용사유를 명확화하기로 했다. 또 기업계속성 심사 면제대상 기업은 제출서류를 간소화 하는 등 부담을 완화해주기로 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그동안 규제중심의 상장심사에서 벗어나 시장참여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시장친화적 상장심사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상장심사 과정에서 부담요인으로 작용하는 관행 등을 과감하게 개선해 혁신기업의 IPO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