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주도 방식으로 운영…창업공간‧인프라 등 사업화 지원도 제공

중소벤처기업부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전국 17개 지역으로 확대하겠다고 28일 밝혔다. / 사진=뉴스1


중소벤처기업부가 청년창업자를 돕기 위한 민간 주도 청년창업사관학교 12개를 신설한다. 이밖에도 중기부는 청년창업자 550명을 선발해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28일 중기부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전국 17개 지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창업자 창업교육부터 시제품제작, 해외진출, 투자 등 사업화 전단계에 걸쳐 집중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 청년창업사관학교는 경기도 안산, 광주, 충남 천안, 경북 경산, 경남 창원 5곳에 있었다. 중기부는 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세종, 울산, 경기북부, 강원, 충북, 전북, 전남, 제주에 신규로 12개를 개소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오는 19일까지 예비 청년창업자 550명을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만 39세 이하(기술경력자의 경우 만 49세 이하)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이하 기업의 대표자다.

 

선정된 청년창업자는 1년간 총 사업비의 70% 이내에서 사업화 지원금 최대 1억원을 받을 수 있다. 사무공간과 제품 제작 관련 장비 등 창업 인프라와 전문가 코칭 등 사업화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도 받게 된다.

 

또한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선정된 청년창업가들은 졸업 후 5년간 정책자금 융자, 마케팅·판로, 기술개발자금, 해외진출 지원, 투자유치 등의 후속연계 지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한편 신규 개소하는 12개 청년창업사관학교는 민간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민간 운영기관은 창업자 양성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업교육, 제품개발 사업화 코칭 등을 전담한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민간의 역량이 부족한 창업공간 확보와 정책지원에 집중할 계획이다.

 

백온기 중기부 백온기 지식서비스창업과장은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추가로 개소하면서 민간이 보유한 전문성과 혁신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청년창업자 양성체계를 개편했다면서 민간과 공공기관이 협력해 청년창업자를 도울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