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B+ 안정적에서 BBB+ 긍정적으로 상향 조정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 전경. / 사진=뉴스1

최근 국제 신용평가 기관들이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잇따라 상향조정하고 있다.

포스코는 26일 국제신용평가 기관 무디스와 피치에 이어 S&P도 포스코 신용등급 전망을 BBB+ Stable(안정적)에서 BBB+ Positive(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S&P는 “올해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증가 등에 따른 포스코의 우수한 영업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투자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현금흐름과 재무구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등급상향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또 재무건전성 지표인 차입금 대비 현금영업이익 비율이 1~2년 내 1.6~1.9배를 달성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에 앞선 21일 국제신용평가기관 무디스(Moody’s)도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지난 2013년 ‘Baa1’에서 ‘Baa2로’ 한 단계 강등한 이후 5년만에 다시 ‘Baa1’로 상향 조정하고, 신용등급전망은 ‘안정적(Stable)’으로 제시한 바 있다.

또 국제신용평가사 피치(Fitch)도 11일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BBB+​로 기존(BBB)보다 한 단계 상향조정했다.


주요 국제신용평가사들에 이어 국내 신용평가사들도 포스코 신용등급 및 전망을 상향 조정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는 각각21일과 19일 포스코의 신용등급 전망을 AA+/안정적에서 AA+/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한바 있다.

포스코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60조6551억원, 영업익 4조6218억원을 기록해 3년만에 매출액 60조원대에 복귀해 최근 6년간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