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고발 건 및 자원외교 관련 리스크 해법 주목…포스코 내부선 “권오준 라인 아니다”

서울 대치동 포스코 서울 본사. / 사진=뉴스1

최정우 포스코컴텍 사장이 포스코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낙점되면서 말 많던 인사논란도 일단락 되는 듯한 모습이다. 다만 승계카운슬의 검찰 수사 등 남은 과제들이 만만치 않아 그가 어떻게 위기를 돌파해 갈지 주목된다. 

포스코의 최정우 후보 임명은 인물 뿐 아니라, 평일이 아닌 토요일에 결정했다는 것부터가 파격이었다. 이를 놓고 정치권 외풍을 피하기 위한 조치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포스코 회장 선임은 여야가 모두 한마디씩 훈수를 두기 시작하면서 정치권 압박이 극으로 달하는 상황을 연출하기도 했다.

다만 여전히 극복해야할 난관들이 남아있다. 실제적인 위험은 검찰 수사에 대한 리스크다. 지난 18일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포스코 승계카운슬 사외이사들을 배임 및 공모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고, 이 사건은 3차장 지휘 하에 다뤄지게 됐다. 승계카운슬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면 수사 방향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최 내정자가 수사대상은 아니지만 조직의 수장으로서 신경써야 할 부분 중 하나다.

이명박 정권 시절 자원외교에 대한 의혹에 대한 대처도 최정우 내정자가 넘어야 할 산이다. 여권 관계자는 “자원외교 비리에 대한 의혹은 실체를 밝히기 쉽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그냥 넘어가기엔 너무 피해가 컸던 사안”이라고 전했다. 

 

만일 자원외교 의혹에 대한 조사가 다시 진행될 경우 조직이 또 한번 어수선해질 수 있는데 그가 조직을 어떻게 이끌고 대처할지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포스코 내 비주류로 분류될 만한 이력도 그가 극복해야할 과제다. 그동안 포스코 회장을 해온 인물들의 평균상을 따지자면 ‘서울대 출신의 핵심사업(철강)을 담당했던 엔지니어’다. 최 내정자는 이 조건 중 한 가지도 포함되지 않는다. 서울대가 아닌 부산대를 나왔고 엔지니어가 아닌 경제학과를 나온 재무통이다. 보통 이런 경우 조직 내에서 더욱 엄격한 잣대로 능력평가가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에 대한 능력이나 실적에 대한 조직 내 압박이 강할 수 있다.

다만 최 내정자는 ‘승계카운슬이 가장 안전한 길을 택했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정치적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 또 조직이 비철강 부문을 키우는데 있어 적임자라는 점 등이 장점으로 거론된다.

일각에선 그가 권오준 전 회장 시절 구조조정을 진행했다는 점을 들어 이른바 ‘권오준 측근’이라는 꼬리표를 붙이는 곳도 있지만 내부에선 평이 좀 다르다. 포스코 관계자는 “그는 저번 인사에서 흔히들 말하는 손해 본 인사를 경험한 인물”이라며 권오준 라인이라는 일각의 평가에 대해 부인했다.

한편 최 내정자는 다음달 27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 회장으로 최종 임명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