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해외 취업 관련 교육과정만 제공할 뿐…문제있는 기업 파악할 것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정부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발표하면서 청년 취업률을 높이고자 해외취업 제도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취업자들의 취업 사기 수준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외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해외 기업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난 5월 발표한 청년 해외 취업자들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외 취업자들은 합리적인 근무환경을 장점으로 꼽았고 취국한 청년 대부분 해외취업에 도움이 됐고 만족도가 높다는 응답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발간한 K-MOVE 취업처 현황 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K-MOVE를 통해 베트남, 독일, 인도네시아 등 해외로 취업한 220명의 취업기업 만족도는 100점 만점 기준 56점이였다.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2013년 K-MOVE 사업 시작 이후 해외 취업에 나선 청년 1222명 중 계속 재직 중인 청년은 48%에 불과하다. 그 중 173명은 취업 기관 소재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K-MOVE 사업에 참여했던 대학생 김아무개씨(26)는 “대학교 입학 전부터 해외취업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무역 물류 쪽으로 취업하고자 했다. 그러나 현실은 공항서비스직, 의류매장 두 군데 취업이 됐다”며 “주변 친구들 또한 원하는 직종대로 취업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정부 프로그램이여서 믿고 준비했는데 아쉬운 점이 많다”고 말했다.

호주에 취업했던 취업준비생 이아무개씨(28)는 “많은 돈을 벌진 못하더라도 해외 경험을 하기 위해 해외 취업 사업에 참여했다. 원하는 일을 배우면서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생각에 호주로 떠났지만, 실제로 번 돈은 최저시급에도 미치지 못했다”며 “취업 전 기업이 제시한 조건과 너무 달라 피해를 입은 것을 넘어 사기를 맞은 기분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해외 취업 및 K-MOVE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이에 대해 책임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계자는 “해외 취업의 경우 기업들이 월드잡플러스(사이트명)에 공고를 내고 취업자가 직접 지원해 취업 절차를 밟는 형식이다. 해외 취업에 관련된 ‘교육과정’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서 “피해를 입은 취업자들은 공단이 아닌, 해외 현지 한국대사관 또는 직접 노동법에 따른 조치를 취해야한다. 피해에 대해 공단은 아무런 책임을 지을 수 없다”며 “다만 공단은 문제가 있는 회사를 파악해 프로그램에서 퇴출시키고 피해 신고 센터를 만드는 대책을 세워 해외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도록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고용 관련 전문가들은 해외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은 기업 관련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규모 정기공채가 일반적인 한국과 달리 외국은 불특정 시점에 채용하는 만큼, 일부 해외 기업은 청년들에게 개인정보를 온라인에 게시하도록 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 소재 대학교 취업 컨설턴트는 “해외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이 많은 만큼 분위기에 휩쓸려 해외취업을 원하는 청년들도 많은 것 같다. 실제로 취업자들 절반 정도는 시급, 기업 등에 만족 또는 적응하지 못해 귀국하는 사례도 많다”며 “제도 탓만 할 게 아니라 정식 해외 취업하기 전에 기업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원하는 직종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