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야 6대 시범사업·민간주도 블록체인 프로젝트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1일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인포그래픽./이미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블록체인 공공선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21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의 초기시장 형성과 기술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는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측은 “세계 블록체인 관련 시장은 향후 5년간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각국은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동시에 블록체인을 공공,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고 있다”며 “이에 과기정통부는 민·관이 협력해 블록체인 선진국을 추격하고 우리나라가 블록체인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는 공공분야에서 블록체인 6대 시범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 분야로는 ▲축산물 이력관리 ▲개인통관 ▲간편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이 있다.

민간주도의 블록체인 국민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프로젝트의 예로는 학교 급식자재 유통 이력이나 중고차 이력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하는 것,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통신 등 각종 유휴 포인트를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것 등이 꼽혔다.

과기정통부 측은 “민간주도 프로젝트로 국민들이 블록체인 기술의 효용을 체감할 수 있게 하고, 불필요한 사회비용도 절감할 것”이라 밝혔다.

또 과기정통부는 민간주도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핀테크 등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가 이날 발표한 발전전략에는 ▲블록체인 연구센터 지정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BaaS) 지원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 운영 등도 담겼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