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의 ‘9개다리’ 사업…“러시아 전력 남북한·일본에 공급, 유라시아 번영 촉진”

/그래픽=이다인 인턴 디자이너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러시아를 국빈 방문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다. 청와대는 이번 푸틴 대통령과의 만남을 통해 남·북·러 삼각 협력 등으로 문 대통령의 북방경제 구상이 구체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과의 만남은 지난해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같은 해 9월 동방경제포럼에 이어 세 번째다.

청와대는 한·러 양국이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의 협력 파트너로서 동북아 평화와 번영, 실질 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적 소통과 협조를 강화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국은 러시아의 신동방정책과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안보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가운데 양국이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의 협력 파트너로서 동북아 평화와 번영,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적 소통과 협조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또한 남북러 3각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철도·가스·전기 세 개 분야부터 남북러 3각 협력이 빠르게 시작 될 수 있다며 이는 북한의 경제와 국가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남북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한국과 러시아 간 협력에 북한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북한의 경제와 국가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남북 철도가 연결되고 그것이 시베리아 철도와 연결되면 한국으로부터 유럽까지 철도로 물류 이동이 가능케 된다. 북한과 한국에 큰 경제적 이익이 되는 것은 물론, 러시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국·러시아 양국 정부가 지난 ‘제17차 한국·러시아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한국이 제안한 9개 다리(9-Bridges) 협력 사업을 구체화하고 종합적인 극동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러시아와의 경제협력에 북한도 참여해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국제 사회의 합의를 토대로 남·북·러의 공조 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9개 다리는 가스·철도·항만·전력·북극·항로·조선·산업단지·농업·수산업 등 9개 분야에서 한국과 러시아가 협력하는 구상이다. 지난해 9월 러시아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사업이기도 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 천연가스가 가스관을 통해 북한으로 또 한국으로 공급되고 나아가 해저관을 통해 일본에까지 공급될 수 있다. 전기 또한 ‘에너지링(프로젝트)’ 등으로 동북아 전체가 함께 협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에서 생산된 전력이 북한과 한국으로, 나아가 일본으로까지 공급된다면 이것이 유라시아 대륙의 공동번영을 촉진하는 길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이번 한·러 정상회담에선 ‘9개 다리’ 협력 사업 발전을 위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한·러 정상회담 경제 분야에서 양국 경제, 극동협력사업 등 분야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남·북·러 3각 협력의 필요성에 양국이 공감함에 따라 향후 여건 조성 시 남·북·러 3각 협력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