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재훈 트랜스링크 캐피탈 대표 “미국 기업,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동시 상용화”

음재훈 트랜스링크캐피탈 대표가 21일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센텀캠퍼스에서 열린 2018스타트업생태계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차여경 기자


스타트업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미국 실리콘밸리는 인공지능(AI), 로봇공학, 블록체인 기술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기술 모두 2~3년 전부터 급부상하기 시작했지만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AI, 로봇, 블록체인 기술이 상용화되는 추세다.

 

음재훈 트랜스링크캐피탈 대표는 21일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센텀캠퍼스에서 열린 2018스타트업생태계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부상한 이유는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하드웨어 증가 때문이다. 이 기술들은 모든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음 대표는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등 대표적인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고객 간 거래) 기업이라며 “B2C 기업은 굉장히 많지만, 이들은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중요도를 생각하고 있다. 계속해서 인공지능 개발과 진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음 대표는 미국 벤처캐피탈(VC) 트랜스링크캐피탈 대표로 전세계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트랜스링크캐피탈은 지난 2007년 미국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위해 만들어진 VC. 특히 음 대표를 비롯해 파트너 구성원이 삼성, 소프트뱅크, 폭스콘 등 정보기술(IT) 기업의 CVC 출신이다. 미국을 비롯해 서울, 일본 도쿄, 대만 타이페이에 지사가 있다.

 

그는 이어 로봇 기술들도 현재 통합재고관리, 소비자응대, 범죄 예방, 음식배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구글은 60개 이상 로봇 기업을 인수해 무인자동차 연구 외에도 소비자 사업에 사용하고 있다블록체인 또한 자금이나 뛰어난 인재들이 유입되고, 질 높은 스타트업들이 나타나는 중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몇 년 새 국내 스타트업들의 역량이 높아져 경쟁력이 생겼다고 음 대표는 강조했다. 음 대표는 그중에서도 국내 스타트업들이 기술력을 강조했다. 음 대표는 기술력이 차별화를 이끈다. 고객 기술(Consumer tech)들도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음 대표는 창업 성공은 의지뿐만 아니라 경험과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지난 30년 동안 빌 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등이 나왔다. 그러나 이것만 보고 창업에 초기부터 뛰어들기 보다는 전문성,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창업해야 성공가능성이 높다성공한 창업자들은 대부분 능력이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내 시장을 잡아야 해외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음 대표는 국내 시장보다 해외 시장을 먼저 선점하는 것은 안된다. 한국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한다면 글로벌 투자자들은 자연스럽게 몰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